뷰페이지

[씨줄날줄] 심리전 대 선동전/박홍환 논설위원

[씨줄날줄] 심리전 대 선동전/박홍환 논설위원

박홍환 기자
입력 2022-02-21 22:32
업데이트 2022-02-22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지프로’는 선동을 목적으로 한 선전을 뜻하는 말이다. 선동을 의미하는 ‘아지테이션’(agitation)과 ‘프로파간다’(propaganda·선전)의 합성어를 줄인 말로 옛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부서 이름에서 유래한다. 정보 조작, 요즘 말로 가짜뉴스를 통해 집단적 의식 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음은 물론이다.

선전선동의 ‘원조’는 나치 독일의 아돌프 히틀러, 나치당 선전부장과 나치 정권의 선전장관을 맡았던 파울 요제프 괴벨스가 꼽힌다. 이들은 TV와 라디오, 영화 등 국가의 거의 모든 선전도구를 적극 활용한 교묘한 선동정치로 나치 정권의 전체주의와 유대인 학살, 전쟁동원령 등을 정당화했다. “거짓말도 100번만 하면 진실이 된다”는 괴벨스의 궤변은 선동전 신봉자들의 금과옥조다.

지금 국제사회의 이목은 단연코 ‘선동전의 대가’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쏠려 있다.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침공 명령이 그의 입에서 떨어지는 순간 국제사회는 엄청난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옛 소련 비밀첩보 조직 출신인 그는 그동안 국영 국제방송 ‘RT’와 인터넷 다국어 매체인 ‘스푸트니크’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러시아는 서방의 억울한 희생자다”라는 선동전을 펼쳐 왔다.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에서도 마찬가지다. 푸틴 대통령은 “서방은 러시아 발전 억제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다”거나 “우크라이나는 서방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도구다”라는 논리를 내세우며 대러 압박의 배후를 미국으로 지목하고 있다. 이 같은 국제 선동전을 통해 전쟁 명분을 축적하고 있는 것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고도의 ‘심리전’을 대응책으로 삼은 듯하다. 적극적인 정보 공개를 통해 러시아군의 사기 저하와 균열을 꾀하려는 모습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예상 날짜를 아예 못박아 공개하는 등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침공 의사까지 기정사실화했다. 러시아의 철군 발표가 나온 직후에는 ‘거짓’이라고 단박에 반박했다. 러시아의 일거수일투족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선동전의 러시아와 심리전의 미국, 과연 누가 승기를 잡을까.

박홍환 논설위원
2022-02-2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