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 같지만 가수 13년 최선

싸이<br>하버드 대학교 라이브 스트림 캡처
“제가 14년 만에 보스턴에 돌아와 하버드대에서 강연을 하게 될 줄 누가 알았을까요.” ‘월드스타’ 싸이(36·본명 박재상)가 9일(현지시간) 미국 명문 하버드대 강단에 섰다. 싸이는 이날 하버드대의 메모리얼 처치 강당을 가득 메운 학생 1000여명을 상대로 미국에서의 대학 생활과 음악에 대한 생각, 강남스타일의 성공 등에 관해 재치있는 입담으로 좌중을 휘어잡았다.

싸이는 1998년 보스턴대에 입학해 대학생활을 하다 버클리음대로 옮겨 음악을 공부했다. 하버드대가 위치한 보스턴 지역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그는 “이상하다”면서 “그래서 삶이 참 아름다운 것 같다”는 표현으로 보스턴에 돌아온 소감을 밝혔다.

싸이는 “대학 시절 내 별명은 ‘WWF’였다. (강의 신청을) 취소하고(Withdrawal) 또 취소하고 낙제(Fail)했기 때문”이라면서 대학 시절의 방황을 유머 있게 소개했다. 그러면서 영어 단어라고는 ‘택시’, ‘버스’ 같은 것밖에 모르는 상황에서 급히 설사약을 사야 하는 등의 다급한 상황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터득한 경험과 음악으로 진로를 바꾸면서 가족들을 설득한 과정 등을 털어놓았다.

또 ‘강남스타일’의 성공에 대해서는 “(우연한)사고 같은 일이었고 그런 일은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면서 “잘생기거나 몸매가 좋지 않은 나를 전 세계인이 좋아해 주는 이유는 재미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싸이는 “사람들이 한국어를 모르면서 내 노래와 공연을 즐긴다는 사실이 기쁘고 놀랍다”면서 “나 스스로 최고였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수로서 살아온 지난 13년간 최선을 다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해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