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 신드롬’ 제2 전성기에 젖다

깡 뮤비 캡처
깡 뮤비 캡처
 ‘1일 1깡’(‘깡’ 뮤직비디오 영상을 하루에 한 번 보는 일)에서 시작한 가수 비의 ‘깡’ 열풍이 도무지 식지 않고 있다. 원곡이 2년 6개월 만에 음원 차트에 진입하고 광고계가 비를 애타게 찾고 있다. 비는 때아닌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11일 기준 비의 ‘깡’ 뮤직비디오 유튜브 영상은 1428만회를 넘었다. 6월 첫째 주 가온차트에서도 ‘깡’은 41위로 100위권에 진입했다. 래퍼 박재범 등이 만든 ‘깡 리믹스’는 발매 직후 각 음원차트 1위에 오른 뒤 상위권을 이어 가고 있다. 여기에 과자 광고를 비롯해 광고계 러브콜도 쏟아진다. 비는 스튜디오룰루랄라와 함께 다음달 새 유튜브 채널을 여는 등 활동을 시작했다.

 ‘깡’은 비가 2017년 12월 발매한 미니 앨범 ‘마이라이프애(愛)’ 주제곡이다. 자신의 열정과 멋을 뽐내는 허세 가득한 가사와 과장된 안무가 트렌드에 안 맞는다는 이유로 당시 주목받지 못했다. 잊혔던 ‘깡’은 지난해 11월 한 여고생이 올린 ‘1일 1깡 여고생의 깡 커버’ 영상으로 되살아났다. 안무와 의상을 코믹하게 패러디한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비의 뮤직비디오 영상 조회수가 급증했다.

 여기에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통해 본격적인 인기몰이가 시작됐다. “‘1일 1깡’은 서운하다. 하루 3깡 정도는 해야 한다”며 조롱 섞인 댓글을 긍정으로 승화하는 ‘쿨’한 비의 태도에 시청자들은 열광했다. 케이팝 팬덤을 분석하는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뮤직비디오 차트 161위였던 ‘깡’은 비가 출연한 다음날인 지난달 17일 하루 동안 조회수 47만 6330회를 기록하며 16위로 급상승했다. 외국 팬덤이 튼튼한 아이돌 그룹이 뮤직비디오 순위를 점유하는 상황에서 국내 조회수로 상위권에 오르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케이팝 레이더 측은 “일주일간 총 216만건의 조회수 중 94%인 203만건이 국내에서 나왔다”며 “실제로 ‘1일 3깡’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추측된다”고 설명했다.

 이런 열기가 뮤직비디오 댓글 놀이로 이어지며 인기에 또다시 불을 붙이는 모습이다. 비의 깡 영상에 달린 댓글만 모아 편집한 유튜브 창작물이 15개나 된다. 안무 패러디 영상도 꾸준히 올라온다. 콘텐츠를 복제하며 즐기는 문화현상을 가리키는 ‘밈’(meme)으로 소비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밈’ 현상을 낳으며 성공한 ‘깡’은 최근 대중문화 트렌드의 주도권이 소비자들에게 넘어간 것을 잘 보여 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