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역과 같은 고교2학년 때 촬영
10대들의 말투·문화 작품에 반영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이하 ‘지우학’)이 15일 연속 세계 정상을 지키면서 장기 흥행의 청신호를 켰다.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고등학교에 고립된 학생들이 극한의 상황을 겪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은 제2의 ‘오징어 게임’이라는 수식어를 얻으며 순항 중이다. 흥행 주역인 청산 역의 윤찬영과 온조 역의 박지후를 화상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눠 봤다.
배우 박지후
배우 박지후
“일상적인 장면 대부분은 실제 ‘고딩’(고등학생)과 정말 비슷해요. 10대만의 감성과 소꿉친구랑 나누는 ‘티키타카’ 대화도요.”

배우 박지후(19)는 ‘지우학’ 촬영 당시 자신이 맡은 온조와 똑같은 고등학교 2학년이었다. 그는 “‘지우학’이 고등학생들의 말투나 생활을 많이 반영했다”면서 “털털하고 평범한 온조는 전형적인 ‘K고딩’”이라고 했다.
‘지금 우리 학교는’
‘지금 우리 학교는’
학교에 창궐한 좀비와의 사투를 그린 ‘지우학’은 고등학생들이 주인공인 만큼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젊은 배우들의 역할이 컸다. 기성세대는 모르는 10대 문화나 말투에 익숙해서다. 이재규 감독은 “실제 쓰지 않는 말을 걸러 내기 위해 10대들에게 모니터링을 하게 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예컨대 온조가 절친 청산(윤찬영)에게 건네는 “가자, 따까리”라는 말은 박지후가 감독에게 제안해 기존 대사를 수정해 탄생했다.

온조는 밝고 장난기 많은 10대이지만 단짝 친구와 아버지 등 소중한 사람들을 잃은 뒤 다시 꿋꿋이 일어서는 강단도 가졌다. 박지후는 실제 성격도 온조와 비슷하다며 “친구들을 소중히 생각하고 잘 지내려 하는 모습이 저와 아주 닮았다”고 덧붙였다.

작품 속 구조를 기다리는 학생들과 세월호 참사가 겹친다는 평에 대해 박지후는 관련 뉴스를 접했다며 “일어나서는 안 될 일에 대해 관객들이 어떻게 느끼실지 생각하며 촬영에 임했다”고 했다. 특히 “삶과 죽음 사이에서 상황을 재지 않고 친구를 위해 뛰어드는 아이들의 모습이 ‘지우학’이 보여 주고 싶은 주제”라고 강조했다.

올해 한양대 연극영화과 입학을 앞둔 박지후는 상대역으로 호흡을 맞춘 윤찬영과 대학 선후배 사이가 됐다. 영화 ‘벌새’(2019)로 뉴욕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최연소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큰 주목을 받았던 그는 직업으로 삼은 연기에 대해 당찬 각오를 밝혔다.

“끊임없이 저를 보완해서 믿고 보는 배우, 사랑스러운 배우가 되겠습니다. 꼭 그렇게 될 거예요. 저는 저 자신을 믿거든요.” 

김지예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