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는 외주제작비를 현실화하고 해외 수출 콘텐츠의 판매수익을 독립제작사에 배분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새로운 외주 정책을 27일 발표했다.

KBS는 올봄 개편 때 외주 프로그램의 제작비를 5%, 애니메이션 구매비를 10% 인상하고 수신료가 인상되면 단계적으로 추가 인상하기로 했다. 또 KBS가 직접 수출한 외주 프로그램의 판매수익 중 절반을 독립제작사에 배분하고, 독립제작사도 프로그램 해외 영업을 할 수 있게 해 프로그램 수출 경로의 다변화를 꾀한다.

앞으로 시행되는 다채널서비스(MMS)에도 외주제작 프로그램을 편성해 독립제작사의 제작 기회를 확대하고, 외주 제작 프로그램 편성이 과다하게 삭제되면 보상하는 제작비를 20%에서 25%로 확대한다. 또 외주제작사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6개월 단위의 계약 기간도 점차 늘려 가기로 했다. 한편 KBS 본관에 외주제작진 전용 사무실과 휴게공간을 조성해 외주제작진의 업무 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성수 KBS 협력제작국장은 “독립제작사와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실질적인 상생협력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이번 정책을 마련했다”면서 “독립제작사의 건실한 재정이 프로그램의 품질과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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