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3일 밤 9시 50분 ‘명의3.0’

100세 시대가 눈앞에 왔다. 생애 주기에서 가장 긴 시간을 차지하는 노년의 삶에 재앙이 될 질병은 무엇일까. 심근경색증, 뇌졸중, 치매가 그것이다.


13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되는 EBS ‘명의3.0’은 이들 질환의 원인과 예방, 치료법을 집중 조명한다. ‘노년을 위협하는 세 가지 적’에 대해 특별 강연을 펼치는 명의는 김효수 서울대 의대 순환기내과 교수, 신용삼 가톨릭의대 신경외과 교수, 이재홍 울산대 의대 신경과 교수다.

심근경색증은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막혀 심정지로 이어지면 생명을 잃게 되는 무서운 병이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한달 가까이 입원을 하고 있는 것도 급성 심근경색이 원인이다. 김효수 교수는 심근경색을 예방할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상적인 체중 관리”를 꼽는다. 또 평소 심장이 보내는 이상 신호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신용삼 교수는 뇌졸중을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한다. 우리나라 3대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뇌혈관 질환 중에서도 뇌졸중은 15분마다 1명이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생명을 건진다 해도 뇌 손상으로 인한 마비 등 후유증이 극심하다. 노년의 삶이 엉망이 될 수밖에 없다. 신 교수는 ‘죽음의 그림자’라 불리는 뇌졸중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하면서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도 알려준다.

이재홍 교수는 우리나라 노인 10명 중 1명꼴로 앓고 있다는 치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이 교수는 치매란 노화의 평범한 결과물이 아니라 뇌에 찾아온 일종의 질환이라고 말한다. 누구에게나 가장 피하고 싶은 병으로 꼽히는 치매의 모든 것을 알아본다.

최여경 기자 cyk@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