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0일 밤 ‘극한직업’

도장 기기와 설비를 사용해 건물 내외부나 장식물에 도료를 바르는 전문 인력을 도장공이라고 한다. 도장공이라고 하면 롤러로 페인트를 칠하는 단순한 모습을 떠올리지만 분체·액체 도장을 하는 이들은 우주복을 방불케 하는 방진복과 마스크가 없으면 작업할 수 없다. 10일 밤 10시 45분에 방송되는 EBS ‘극한직업’에서는 아름다운 색을 입힌다는 자부심으로 살아가는 도장공들의 세계를 소개한다.

분체 도장공의 하루는 이른 아침부터 시작된다. 공장에 들어오는 제품은 가정용 러닝머신부터 컨베이어 벨트까지 다양하다. 기름기와 먼지를 제거한 제품은 레일을 따라 도장실로 끊임없이 들어오기 때문에 4명의 도장공은 10분씩 교대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하루를 꼬박 작업장에서 보낸다.

도장공들은 완전무장하고 작업해도 머리부터 발끝까지 도료를 뒤집어쓰게 되고, 밀폐된 곳에서 방진복을 입고 작업하면 하루에도 몇 벌의 옷을 갈아입어야 할 정도로 땀이 흐른다. 완벽한 도장을 위해 40도를 웃도는 온도에도 에어컨은커녕 선풍기조차 틀지 못하고 작업한다.

여러 가지 아름다운 색으로 내부 인테리어를 책임지는 액체 도장공의 경우는 분체 도장과 달리 설비가 따로 필요하지 않아 현장에서 바로 작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30년을 액체 도장공으로 살아온 기술자들도 페인트가 뭉치거나 흐르지 않게 하려면 한순간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울퉁불퉁해진 손마디만큼이나 힘들고 고된 세월을 보낸 사람들. 하지만 유에서 무를 창조하는 마음으로 아름다운 색을 칠하는 도장공들의 세계를 만나 본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