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TV 23일 밤 ‘시사기획 창’

1994년 김영삼 전 대통령은 ‘세계화’를 국가 전략의 구호로 내걸었다. 많은 이들은 막연하지만 꿈에 부풀었다.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가 이뤄진 지 불과 5년 남짓밖에 되지 않은 때라 세계와 소통하는 한국의 모습은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대로 마구 그려졌다.



정부 주도의 세계화추진위원회가 구성되고 규제 완화와 금융 개방 등 각종 개혁 조치가 숨가쁘게 진행됐다. 삼성, 현대차 등 세계적 기업이 탄생했고 세계시장의 중심권에 이름을 널리 알렸다.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등 국가부도 위기를 겪어야 했다. 많은 국민들이 고용불안, 구조조정, 비정규직 확산, 사회양극화 등 심각한 생존의 문제와 맞닥뜨렸다.

KBS1TV 시사기획 창은 세계화 20년을 맞아 변천한 한국 경제의 명암을 보여 주고 진정한 세계화에 대해 생각해 본다. 23일 밤 10시 1부 ‘시장, 국경을 허물다’에서는 국경 없는 세계화의 상징이 된 온라인 세상의 특징을 ‘유튜브’를 통해 심층 진단한다. 대자본이 없어도 국경을 넘나들며 영상 콘텐츠를 유통시키고 이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경제 영역이 탄생한 것이다. 취재진은 합병 이후 베일에 싸였던 구글-유튜브 미국 본사를 취재했다.

또한 다국적 거대기업 이케아의 한국 진출과 직접구매 문화의 확산을 계기로 국적이 더이상 소비의 핵심 변수가 될 수 없게 된 세계시장의 냉혹한 현실을 진단한다. 소비자는 애국심에 종속되기를 거부한다. 이 밖에 선진국, 개발도상국을 막론하고 경제성장과 일자리 마련을 위해 외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경제 전쟁의 현장을 직접 취재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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