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TV 3일 밤 ‘다큐 프라임’

인류 역사와 문명의 중요한 순간에는 언제나 의학이 있었다. 생명을 추구하고 죽음과 고통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인간의 본능에서 시작된 의학의 역사는 인간의 문명사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되는 EBS 다큐프라임 ‘의학, 동과 서’는 동서양 의학의 발전과 갈등의 역사를 인문학의 렌즈로 바라보고 시대와 공간을 관통하는 진정한 의학의 의미에 대해 묻는다.

미국 샌디에이고의 한 병원에서 만난 선천성 불치병을 갖고 태어난 매디. 매디의 병과 고통은 현대의학으로는 치료할 수 없었다. 2013년 캐나다와 미국에서 코데인이라는 진통제의 부작용으로 아동 3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미국 FDA는 아이들에게 편도선 수술 후 진통제로 흔히 사용됐던 코데인 처방의 금지를 권고했다. 타이레놀 같은 다른 진통제는 진통의 강도가 코데인에 미치지 못해 아이들은 살을 잘라 내는 고통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뜻밖에도 동양의 전통의학인 침술이 매디와 편도선 수술을 받는 아이들의 고통을 덜어 주고 있다. 미국 샌디에이고의 이비인후과 전문의 제임스 오치 박사는 능숙하게 아이의 손과 귀에 침을 놓는다. 미국 의사에 대한 우리의 편견이 깨지는 순간이다. 중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침술 마취라고 불리는 복합마취 수술이 임상에 적용돼 왔다.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에 있는 하버드-MIT 마르티노스 영상의학센터의 브루스 로젠 교수는 침술의 화학적 작용을 뇌 영상의학으로 연구하고 있다. 현대 의학의 경계선 바깥에 있는 고통의 문제를 통해 의학의 본질적 목적과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 본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