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29일 밤 ‘생로병사의 비밀’

다이어트로 체중을 줄인 사람들 중 90% 이상이 다시 체중이 늘어나는 요요현상을 경험했다고 한다. 우리의 몸은 다이어트를 거부하고 살 빠진 몸에 저항한다. 29일 밤 10시 방송되는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2015 살빼기 프로젝트’ 2부로 요요현상 없는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본다.



지난해 겨울, 다이어트와 이별하고 싶은 여성들과의 만남이 시작됐다. 원푸드 다이어트부터 식욕억제제까지 다이어트라면 수도 없이 해 왔지만 요요를 반복하며 늘 실패를 거듭했다는 그녀들. 그들은 아침, 점심을 거르거나 적게 먹고 그로 인해 찾아오는 공복감을 가공식품과 고칼로리 음식들로 채웠다. 평소 배고픈 다이어트에 익숙하던 그녀들은 세 끼를 꼬박꼬박 먹으며 살을 빼는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3개월간의 식습관 바꾸기 프로젝트의 기록을 공개한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영양학자 에블린 트리볼리는 다이어트를 하면 우리 몸이 배고픔과 배부름 신호를 잊어버리게 되고 음식에 대한 집착이 강해져 오히려 체중은 늘어나게 된다고 말한다.

흔히 다이어트 하면 운동량을 늘리고 칼로리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얼마나 적게’ 먹을 것인지가 아니라 ‘무엇을’ 먹을 것인지가 다이어트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먹는 양의 문제가 아니라 먹는 종류, 질의 문제라는 것이다. 일본의 운동전문가 모리타쿠로는 운동을 하지 않고 살 빼는 방법에 대해 말한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살이 빠진다는 이야기다. 식사량을 늘려도 살이 빠지는 비밀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