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TV 다큐영화 ‘길 위의 인생… ’

몽골은 자유로움과 척박함을 한몸에 안고 있다. 경계 없이 드넓은 초원 위 한가로이 풀을 뜯는 양떼, 푸른 하늘 위에 유유히 떠다니는 흰 구름, 게르(몽골유목민의 집)를 짊어지고 다니며 정주하지 않는 유목민들은 자유로움의 상징, 그 자체다. 하지만 한국어로 번역조차 쉽지 않은 자연의 대재난 ‘조드’는 겨울, 봄, 여름을 가리지 않는다. 엄청난 눈보라와 함께 혹한이 몰아치는 겨울은 ‘하얀 조드’, ‘검은 조드’가 번갈아서 몰아친다. 매년 동물 수백만 마리가 죽고 사람 역시 생존을 위협받는다.

메마른 초원과 부족한 물 등 척박한 환경으로 인해 가축들은 먹을 것이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노력하는 이들이 있다. 몽골 에르덴 대초원의 왕진 수의사 부부 남수렝(51)과 순두르마(46)는 생명을 살리는 일이라는 직업적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에르덴 지역 구석구석 왕진을 다니며 가축들을 돌본다.

유목민들은 가축들의 건강이 심각해질 때마다 수의사인 이들 부부를 찾는다. 부부는 언제든 왕진 가방을 들고 거친 초원을 달려 유목민의 게르를 방문한다. 가축을 가족처럼 여기는 초원의 유목민들에게 부부는 친구와 같은 존재다. 사소한 진료 하나부터 심각한 진료까지 수의사가 있기에 유목민들은 안심하며 살아가고 있다.

EBS 1TV는 9일 밤 10시 45분 다큐영화 ‘길 위의 인생-에르덴의 친구’를 방송한다. 바쁘고 고된 일정 속에서도 순두르마는 든든하다. 자신들의 대를 이어 수의사의 꿈을 키우는 아들 뭉흐에르덴이 있기 때문이다. 자연과 생명을 벗 삼아 살아가는 그들의 삶과 일상을 따라가 본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