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TV 8일 밤 ‘극한 직업’

짜장면과 김밥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 단무지. 새콤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기는 단무지를 정성껏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8일 밤 10시 45분에 방송되는 EBS 1TV ‘극한 직업’에서는 ‘국민 반찬’ 단무지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세종특별자치시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단무지 공장이 있다. 하루 최대 60t의 단무지를 생산하는 이곳에 들어서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위생용품으로 중무장한 사람들이 눈에 띈다. 보관 창고에서 나온 절인 무는 단무지가 되기 전에 먼저 물에 담가 짠맛을 빼주는 ‘탈염’ 과정을 거친다. 탈염을 마친 무는 대형 세척기를 거쳐 더 말끔해진다. 무 하나하나를 재단기 위에 올리고, 재단된 단무지는 종류별로 일일이 골라낸다. 무거운 바구니를 계속 나르고 끊임없이 무를 손질하는 이들. 어마어마한 작업량에 잠시도 쉴 틈이 없다.

그런가 하면 전북 부안의 무 재배지에서는 단무지 공장으로 보낼 무 수확 작업이 한창이다. 뜨겁게 내리쬐는 불볕더위 속 그늘 한 점 없는 밭. 이들에게 얼음물은 필수다. 개당 2~3㎏에 달하는 무를 끊임없이 나르다 보면 순식간에 온몸이 땀으로 흠뻑 젖는다. 하루 수백 번 허리를 굽혀 무를 뽑아내다 보니 허리에는 만성 통증이 자리 잡았다. 일일이 무청을 자르는 손끝엔 깊은 굳은살이 박여 있다.

동글고 통통한 무는 공장으로 옮겨져 고기를 싸 먹는 쌈무가 된다. 굵고 단단한 무가 1.5㎜ 두께의 티끌 하나 없는 새하얀 쌈무, 얇디얇은 낱장의 쌈무로 다시 태어나기까지 보이지 않는 40여명 작업자들의 노고가 숨어 있다. 어떤 음식과 함께 먹어도 식욕을 돋우는 음식인 무 가공 공장의 일상을 따라가 본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