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집밥 백선생’ MBC TV ‘마이리틀텔레비전’서 소박하고 털털한 매력

”제가 만드는 음식 수준은 세발자전거에요. 할아버지건 아이건 자전거 안 타본 사람도 안심하고 탈 수 있는 그런 자전거입니다. 요리를 전혀 해보지 않았던 분들께 ‘겁 내지 않아도 돼’ ‘아무나 할 수 있는 거야’라는 말을 건네고 싶은 거죠.”

tvN ‘집밥 백선생’ MBC TV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선보이며 종횡무진하는 백종원을 8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집밥 백선생’ 세트장에서 만났다.

백종원은 “제가 하는 음식을 보면서 시청자분들이 ‘어? 저렇게 해도 되나?’라는 생각을 갖고 직접 음식을 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제가 하는 게 법은 아니니 하고 싶은 대로 다 해보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10여 년 전엔 ‘사장’이라는 호칭이, 5~6년 전까진 ‘대표’라는 호칭이 좋았다는 백종원은 요즘 ‘백선생’ ‘백주부’로 불린다.

대중적인 인기를 얻자 ‘백종원의 요리가 맛있지 않다’고 한 칼럼니스트 황교익씨의 인터뷰나 ‘음식에 단맛, 짠맛 밖에 없느냐’는 비판까지 논란도 따라왔다.

”저를 향한 비판이 있는 걸 잘 알고 있고 그런 말씀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의 방법으로 더 많은 분들이 요리에 쉽게 도전할 수 있다면 그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간은 일부러 세게 하는 겁니다. 모자란 걸 채우는 것보다는 짜니까 간장을 덜 넣거나 물을 더 넣거나 시청자분들이 줄이는 게 더 쉽거든요.”

’방송대세’답게 백종원은 달변이었다.

백종원은 “저는 소위 ‘족보’도 없고 정통성도 없고 사실 쉐프도 아닌, 음식하는 걸 좋아하고 그걸 사람들한테 보여주는 걸 좋아하는 사람일 뿐”이라며 “언젠가는 모든 걸 다 할 수 있는 쉐프가 방송에서 저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에서 빠르게 흘러가는 채팅창의 내용을 잘 캐치해 읽는 모습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던 그는 “한 1년 게임에 빠져 살았더니 그정도 속도는 일도 아니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게임에서 하도 욕을 먹어 방송 중에 먹는 욕에도 울컥하지 않는 ‘멘탈’을 가지게 됐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그가 출연하는 ‘집밥 백선생’은 ‘요리불능’ 김구라, 윤상, 박정철, 손호준이 백종원을 만나 인스턴트 대신 직접 요리를 하는 재미를 알아가며 ‘요리인간’으로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담았다.

지난 5월 19일 2.4%(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으로 출발했던 ‘집밥 백선생’은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7일 방송된 ‘집밥 백선생’ 생선통조림 편의 시청률은 7.4%. 최고 시청률은 8.7%로 케이블TV와 종합편성채널을 통틀어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다.

자리에 함께한 고민구 tvN PD는 “백종원 선생님을 보면 아는 걸 나누려는 마음이 크게 느껴진다. 출연자들이 요리를 할 때마다 ‘그렇지! 그렇지!’ 하시는데 그런 모습이 참 보기 좋다”며 “이런 모습들이 시청자들에게도 진심으로 다가간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인기의 이유를 분석했다.

고 PD는 “’백쌤’이 프랜차이즈의 대가이신데 저도 ‘백쌤’과 함께 ‘집밥 백선생’ 2호점 지방편, 3호점 해외편을 하고 싶은 막연한 바람이 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백종원은 출연자 중 가장 발전 가능성이 큰 사람으로 윤상을 꼽았다.

”자기 음식에 엄청 감탄을 해요. 가끔 보면 한심해 보일 때도 있지만 그런 사람이 발전을 하는 법이죠. 김구라씨는 내내 구시렁거리지만 사실 많이 먹어봐서 그런지 음식을 잘 알아요. 나머지 3명이 너무 음식에 집중해있으니 방송을 위해서 더 투덜대는 걸 겁니다.”

손호준에 대해서는 복습을 잘해서 예쁜 친구, 박정철은 음식 배우는 데 집중하느라고 재미는 제일 없지만 가장 많이 가르쳐주고 싶은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연매출 1천억원에 달하는 주식회사 더본코리아의 대표이사인 백종원이 자기 사업을 제쳐놓고 ‘집밥’을 가르치는 방송에 열의를 보이는 데 대해 의문의 눈초리도 있다.

백종원은 “아이러니하게도 저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청자에게 외식산업의 가치를 알리는 것”이라며 “음식 만드는 게 쉽지만 사실 귀찮고 힘들다. 실제로 음식을 해먹으며 행복을 느끼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식당에서 나오는 밑반찬의 가치, 노동의 가치를 알아주셨으면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또 “지금 당장은 식당 손님이 줄어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음식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아지면 오히려 매출이 더 늘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며 “외식업이 3D 업종이라는 고정관념도 깨고 싶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마트에서 아저씨들이 장을 봐가고 ‘저희 남편이 요리를 시작했어요’하는 이메일도 오곤 해 뿌듯합니다. 언제까지 방송할꺼냐고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이제 그냥 그만둘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고요. (웃음) 제가 약간 욕을 먹더라도 음식에 관심을 가져주는 분들이 계시는 한 방송은 계속하고 싶습니다.”

연합뉴스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