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 오늘 밤 ‘디 이너뷰’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국 혹은 중국 등 동남아 국가 피해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직접적인 피해, 가해 관계를 넘어선 인류 보편적인 인권의 문제다. 미국에서 활동하는 한인 2세 크리스토퍼 리 감독이 제작한 다큐영화 ‘마지막 눈물’(The last tear)이 국내보다도 먼저 중국 난징·상하이와 일본 도쿄에서 동시에 상영된 뒤 세계 곳곳에서 폭넓은 반향을 일으킨 배경이기도 하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삶을 그려낸 이 영화는 최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상영회를 가졌다.

아리랑TV는 27일 밤 9시 ‘디 이너뷰’에서 리 감독을 만난다. ‘마지막 눈물’의 국내 대학 상영 투어 행사 프로젝트 중 첫 번째 장소인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찾아 그의 삶과 영화 제작을 둘러싼 얘기를 들었다.

한국, 미국, 중국 등 세계 각지의 대학생 14명이 함께 제작에 참여해 만들어진 이 영화는 일제 치하를 직접 겪지 않은 한·미 대학생들이 남해에 살고 있는 위안부 피해자 박숙이 할머니를 찾아 대화하며 이해해 가는 과정을 담았다. 위안부 피해자인 할머니와 각국 대학생들의 만남, 즉 세대와 세대 간의 공감과 소통을 통해 한국 현대사를 조명하고 있다. ‘마지막 눈물’은 첫 상영 후 다양한 국제영화제에서 입선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평화·영감·평등 국제영화제와 세계 인도주의 영화제를 비롯한 4개의 영화제에서 감독상과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리 감독은 그동안 한국 역사를 모르는 사람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역사 다큐영화를 만들어 왔다. 2013년에는 한국전쟁 당시 상황을 다룬 다큐영화 ‘페이딩 어웨이’(Fading away)로 국내에서 주목받은 바 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