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희열’ 이국종 교수가 응급 헬기로 환자를 구하러 갈 때, 부상이나 사망을 당해도 이의를 청구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쓰고 탑승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방송된 KBS2 ‘대화의 희열’에서는 외상외과 전문의 이국종 교수가 게스트로 출연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이국종 교수는 잠시 녹화가 쉬는 시간을 틈타 유희열, 강원국, 김중혁, 다니엘 린데만에게 병원을 둘러보게 했다.

그러던 중 유희열은 이국종 교수에게 “응급 왕진 같은 느낌”이라며 응급 헬기 운용에 대한 혜택이 따로 있냐고 물었다. 이에 이국종 교수는 “비용이나 의료 수가는 전혀 없다. 돈하고 관계는 없다”고 답했다.

유희열은 “그러면 만약에 부상 같은 걸 입었을 때 보험 혜택은 어떻게 되냐”고 물었다. 이국종 교수는 고개를 저으며 “오히려 각서 같은 걸 쓴다. 다치거나 사망하더라도 국가를 상대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고 각서를 쓴다”고 말했다.

이후 재개된 녹화에서 유희열은 이 대화를 다시 언급했고, 이국종 교수는 “국가에서 저보고 이걸 하라고 한 적이 없다. 제가 어떻게 보면 자원해서 하는 것이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보건복지부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닥터헬기 같은 경우 그 쪽은 좀 나을 것이다. 저희는 소방헬기를 요청해서 타고 있는 입장이니까”라고 덧붙였다.

사진=KBS2 ‘대화의 희열’ 방송 캡처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