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얘기 왜 안 나오나 했다.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 시즌 8을 다시 만들어달라는 온라인 청원에 17일 오후 2시 40분(한국시간) 현재 71만 8000명 이상이 서명했다.

시리즈 전체를 관통하는 슬로건 ‘겨울이 온다’를 빗대 제작진에 진짜 겨울이 시작됐다고 영국 BBC는 16일(현지시간) 빈정거렸다. 널리 알려져 있듯 조지 R R 마틴의 소설을 원작으로 시작했지만 언젠가부터 소설과는 완전히 다르게 작가진이 드라마 줄거리를 독자적으로 쓰고 있다. 모든 얘기를 마무리하는 시즌8의 5편이 지난 주말 미국에서 방영됐고, 국내에서는 17일 밤 방영된다. 시즌8은 여섯 에피소드로 이제 국내에서는 딱 두 회 방영만 남았다.

그런데 시즌8의 5편이 방영된 뒤 체인지 닷 오르그(change.org) 청원 페이지에는 능력있는 작가들이 완성도 높은 각본을 다시 집필할 것을 요구하는 청원 글이 올라와 시즌8에 만족하지 못하던 많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샀다. 이들은 매회가 끝난 뒤 제작진 에피소드를 들려주는 작가 데이비드 베니오프와 DB 바이스가 “끔찍할 정도로 능력 없음을 스스로 증명했다”고 주장했다. 또 두 작가가 마틴이 책을 마저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될 “어떤 소스도 제공하지 못했다”고 개탄했다.

마틴의 여덟 번째 책 ‘겨울바람(The Winds Of Winter)’이 아직도 집필 중이기 때문에 드라마는 작가들 마음대로 흘러가고 있다.

청원 글은 “이 시리즈는 마지막 시즌을 조금 더 그럴듯하게 만들어야 할 충분한 자격이 있다”며 “HBO, 너네가 기대를 저버렸고 이런 일이 벌어지게 했어!”라고 덧붙였다.

미국 CBS 뉴스는 시청자들이 줄거리 등과 관련해 불만을 제기하는 열 가지 대목을 소개했다. 예를 들어 3편을 통틀어 바친 전쟁 장면은 너무 어두워서 전투를 제대로 볼 수 없고, 아리아 스타크가 존 스노우 대신 밤의왕을 죽였는데 허망하리만큼 밤의왕이 한방에 나가 떨어진 점 등이 꼽혔다.

서명에 동참한 이들은 댓글을 통해 시리즈 전체가 “망가지는 것처럼 보인다”거나 “작가들을 도저히 존중할 수가 없다”거나 8년 동안 키워온 캐릭터들을 “하수구에 버리고 있다”고 적고 있다. 한 서명 동참자는 조금 더 신랄하다. “이번 시즌은 시리즈 전체를 통해 구축해온 모든 것을 파괴해 스토리텔링을 망가뜨렸고, 캐릭터는 빈약하고, 당연히 받아야 할 보살핌도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편당 제작비가 1500만 달러(약 178억 5000만원)이나 들어 HBO가 온라인 청원을 들어줄 것 같지 않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더 궁극적으로는 시청자들이 여전히 드라마를 쳐다보고 있어서다. 1840만명이 온갖 플랫폼을 통해 5편을 시청했다고 HBO는 소개했다.

베니오프와 바이스도 역시나 마무리가 논란 거리가 된다는 점을 인정했다. 베니오프는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인터뷰를 통해 “엔딩이 나쁘면 좋은 스토리는 좋은 스토리가 아니게 된다. 물론 우리도 걱정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BBC는 그래도 HBO가 이런 시청자 불만에 뭔가 한 마디 해주길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