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장편 ‘한공주’로 국제영화제 휩쓰는 이수진 감독

오는 17일 개봉하는 영화 ‘한공주’에는 성폭력 피해자와 가해자가 등장한다. 피해자는 여전히 어둡고 긴 터널을 헤매고 세상은 그를 감싸주지 못해 궁지로 몰아넣는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영화를 본 뒤의 감정은 끓어오르는 분노와는 거리가 멀다. 대신 아무렇지 않은 듯 살아가려 애쓰는, 하지만 여기저기서 할퀴어대는 손에 생채기를 입는 피해자의 모습이 묵직하게 각인된다.

이수진 영화감독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이수진(37) 감독은 ‘한공주’를 두고 “한 소녀의 이야기이자 나와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고 정의했다. “그동안 수많은 성폭력 사건들을 보면서 저도 남들처럼 분노했죠. 하루는 스스로에게 질문했어요. ‘피해자가 내 주변에 오면 나는 무엇을 해 줄 수 있을까’ 하고요. 분노했던 것만큼 쉽게 답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감독이 세운 가장 중요한 작품의 원칙은 ‘실제 사건을 재현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영화의 초점은 어디까지나 주인공이 생존해 나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감독은 실제 성폭력 사건에 대한 취재나 자료 조사, 인터뷰 등을 하지 않았다. 대신 인간관계와 사회에 대한 고민에 천착했다. “제가 고민한 건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같은 좀 더 근본적인 것이었습니다. 피해자와 가해자를 나누고 잠깐 공분했다 잊어버리는, 그동안 우리가 가졌던 선입견과 가치관에서 벗어나 바라보면 이 영화의 고민이 다른 지점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 촬영은 대형 드라마 1회분 제작비도 안되는 저예산으로 해결해야 했다. 두달 반, 27회차 만에 촬영을 끝냈다. 한정된 시간 안에 촬영할 수 있도록 촬영 전부터 배우들과 1주일에 서너 번 만남을 가졌다. 시나리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장면을 찍어 보기도 했다. 배우들이 극에 오롯이 녹아들어 갈 수 있도록 그들의 말투나 외모까지 세세하게 관찰해 시나리오에 반영했다. 이 같은 치밀한 사전 작업 덕에 영화에 묘사된 섬세한 심리는 ‘초저예산’과 ‘속성 촬영’의 한계를 가뿐히 뛰어넘을 수 있었다.

이 감독을 영화의 길로 이끈 건 다름 아닌 사진이었다.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한 그가 졸업을 앞두고 친구들과 찍은 10분짜리 단편영화가 2002년 한 인디영화제에 출품된 것이다. 찰나의 순간을 프레임에 담아 왔던 그는 이야기를 담은 영상에 흥미를 느꼈고 곧 단편영화에 도전했다. ‘아빠’(2004)로 서울독립영화제 한국영상자료원장상, ‘적의 사과’(2007)로 미쟝센 단편영화제 비정성시 부문 최우수작품상 등을 수상하며 주목받았다.

그에게 이번 영화는 장편 입봉작이다. 스스로도 놀라운 사실은 영화가 국제영화제들에서 줄줄이 상을 거머쥐는 성적을 내고 있다는 것이다. 제13회 마라케시 국제영화제 금별상, 제43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타이거상, 제16회 도빌아시아영화제 심사위원상, 제28회 프리부르 국제영화제 대상 등을 수상했다. 주목할 만한 신인 감독의 부재, 다양성 영화의 위기가 거론되는 국내 영화계에 그가 단비 같은 존재로 떠오를 수밖에 없다.

그런 그이지만 지금은 예정된 차기작도, 써 놓은 시나리오도 없단다. ‘다음’에 대한 질문에 “‘한공주’ 이후에나 생각할 것”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아직은 ‘한공주’의 여운 속에 몸과 마음을 그저 담가 놓고 싶은 듯했다. “쉽지 않은 소재의 영화인데다 감정도 꾹꾹 눌러 담다 보니 배우들과 스태프들 모두 정신적으로 힘들었을 겁니다. 저예산 영화의 고생을 견뎌준 모두에게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글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사진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