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갈곳잃은 후텐마

갈곳잃은 후텐마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전 예정지 나고시 ‘이전반대’ 시장 당선

│도쿄 박홍기특파원│일본 오키나와현에 위치한 미군 후텐마비행장의 이전 수용 여부가 쟁점이 됐던 나고시 시장선거에서 수용 반대를 공약한 이나미네 스스무(64) 후보가 당선됐다. 나고시는 2006년 미·일 정부의 합의에 따라 후텐마 비행장의 이전지인 미군 슈와브 기지가 들어 있는 지역이다. 때문에 1996년 후텐마비행장의 반환 합의 이후 미·일 정부가 추진해온 비행장의 이전 계획에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미국 정부 측이 합의안의 나고시 이전을 강하게 요구하는 상황에서 나고 시민들의 반대 의견이 확실히 드러난 만큼 일본 정부로서도 새 후보지를 물색하는 쪽에 힘을 쏟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일본 정부는 오는 5월까지 이전지를 결정하기로 미국 측에 약속한 상태다.

이나미네 후보는 연립여당인 민주·사민·국민신당과 공산당의 지원을 받은 반면 비행장 수용을 공약으로 재선에 나선 시마부쿠로 요시카즈(63) 후보는 자민·공명당으로부터 전폭적인 도움을 받았다. 이나미네 후보는 당선이 확정된 직후 “비행장을 슈와브 기지 연안에 만들 수 없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신념을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오키나와현 밖이나 국외의 이전을 요구한 것이다. 지난해 9월 하토야마 정권이 출범하기 전까지 세 차례 치러진 나고시 시장선거에서는 후텐마비행장의 이전을 인정하던 후보들이 잇따라 당선됐었다. 그러나 하토야마 정권이 후텐마비행장의 이전계획에 대한 수정을 공약으로 제시, 정권교체에 성공하자 나고시에서도 이전을 수용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hkpark@seoul.co.kr

2010-01-2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