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敎組 “관동대학살 피해 조선인 6천600명”

日敎組 “관동대학살 피해 조선인 6천600명”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연구집회서 수업사례 보고…초중고 교과서도 “6천명 이상”

 일본이 적어도 지난해까지 “1923년 일본 간토(關東)지방에서 발생한 대지진 당시 조선인들에게 자행된 학살(관동대학살)의 피해자는 6천600명”이라고 가르친 사례가 공개됐다.

 이는 그동안 일본측이 주장해온 숫자의 3배에 달하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은 일본 야마가타(山形)현에서 24일 열린 일본교직원조합(일교조)의 교육연구 전국집회에서 공개됐다. 일교조의 전국집회는 연 1회 열리는 것으로 전년도 교육사례가 발표되는 자리다.

 산케이(産經)신문은 25일 일교조의 교육연구 전국집회 중 사회과 교육분야 분과회의에서 일본이 지난해 이런 내용의 수업을 진행했다는 교육사례가 보고됐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사회과 교육분야 분과회의 보고에서는 “중학교에서 ‘인권의식을 높인다’는 목표 아래 당시 조선인에 대한 차별의식을 학생들에게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 관동대학살의 희생자 수가 6천600명에 달했다는 내용을 교육시켰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런 숫자는 일본측이 주장해온 2천333~2천613명의 3배에 이르는 것으로, 독립신문이 사망자로 전한 6천661명에 가까운 것이다.

 또 일본 소학교(초등학교)에서 고교에 이르기까지 상당수 교과서가 관동대학살을 다루면서 조선인 피해자를 6천~7천명 사이로 기술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중학교의 경우 ‘약 7천명’(스미즈<淸水>서원의 ‘신중학교역사’), 고교에서는 ‘6천명 이상’(도쿄<東京>서적의 ‘신선<新選>일본사B’), ‘약 6천700명’(짓쿄<實敎>출판의 ‘고교일본사A’) 등으로 돼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도 ‘죄 없는 수천명의 조선인이 살해당한 사건이 일어났다’(교이쿠<敎育>출판의 ‘소학교사회6상’) 등으로 기술돼 있다.

 관동대학살은 간토대지진으로 사망자가 9만3천여명에 이르면서 민심 수습이 최대 현안으로 부상하자 일본 정부가 이를 위한 방편으로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킨다”고 조직적으로 유언비어를 퍼뜨리면서 촉발된 조선인에 대한 무차별 학살 사건이다. 당시 이런 만행은 일본 각지에서 자행됐다.

 앞서 일본 홋카이도(北海道)의 교직원단체인 ‘홋카이도교직원조합’은 2008년 11월 28일 발행한 기관지 ‘홋쿄(北敎)’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한국에서는 ‘독도’가 일본에 의한 한국 식민지화의 과정에서 점령됐으므로 침략·식민지 지배의 문제라고 여겨지고 있다.역사적인 사실을 냉정히 연구해 보면 한국의 주장이 사실에 따르고 있는 것이 명백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일본의 교직원단체가 국내 극우단체의 역사 미화 움직임과 달리 독자적인 기준으로 수업에 임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편향되지 않은 시각을 가르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산케이신문이 이날 “일교조가 근거도 없이 관동대학살 희생자 수를 6천600명으로 전제로 가르쳤다” “학교에서는 여전히 일본을 지나치게 나쁘게 묘사한 역사수업이 버젓이 진행되고 있다”고 비난하는 등 극우언론과 극우세력의 교직원조합 때리기도 이어지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