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中서비스 중단… 홍콩 통해 공략

구글, 中서비스 중단… 홍콩 통해 공략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정부의 사전 검열에 반발해온 구글이 중국 본토에서 검색 서비스를 중단했다. 하지만 홍콩을 경유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회 전략’을 선택, 중국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지는 않기로 했다. 중국 정부는 구글 측에 “약속 위반”이라며 구글에 대한 계속적인 검열 방침을 내놓았다.

데이비드 드러몬드 구글 최고법률책임자(CLO)는 22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오늘부터 중국 구글의 검색 서비스에 대한 사전 검열을 중단했다.”면서 “중국 본토 구글 사이트(google.cn)로 접속하면 홍콩 구글로 연결된다.”고 밝혔다. 지난 1월12일 철수 가능성을 언급한 지 70여일, 중국에 진출한 지 4년3개월 만이다. 구글 측은 또 “이 방식은 완전히 합법적이며 중국에 있는 사람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구글은 이날부터 중국어판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글의 결정은 중국 정부의 사전 검열을 피하면서도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의 인터넷 시장을 놓치지 않으려는 의도가 다분하다. 현재 구글의 전체 매출 가운데 중국의 점유율은 1~2%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측은 ‘1국 2체제’ 아래 있는 홍콩을 의식, “중국 정부가 언제든지 서비스를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지만 우리의 결정을 존중해 주길 바란다.”며 전략의 실패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러나 홍콩 정부는 23일 성명을 통해 “정보의 자유와 정보의 자유로운 전달을 존중한다.”며 구글의 접근을 제한하거나 검열하지 않을 뜻을 밝혔다. 반면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성명에서 “구글이 중국 내 검색 서비스를 중단하고 해킹 피해 책임을 중국에 돌린 행위는 중국 정부와 명문화한 약속을 깨는 일이자 완전히 잘못된 일”이라고 비난했다.

마이크 해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구글과 중국 정부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 데 대해 실망했다.”고 논평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0-03-2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