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펜 22개로 건보개혁법 서명한 까닭은?

오바마, 펜 22개로 건보개혁법 서명한 까닭은?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3일 역사적인 건강보험 개혁법안을 서명하면서 22개의 펜을 사용했다.

이날 오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거행된 서명식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법안에 서명해 내려가면서 펜을 계속 교체해나갔다.

얼마나 많은 잉크가 필요하고, 얼마나 서명할 곳이 많았기에 그토록 많은 수의 펜이 필요했을까.

백악관은 서명이 끝난 후 “건강보험 개혁법안을 만드는데 기여한 사람들에게 대통령이 서명한 펜을 기념품으로 소장하도록 선물하기 위해서”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 역대 미국 대통령들은 중요 법안 서명 때 여러 개의 펜을 사용해 그 법안 성안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기념으로 선물하는게 관례였다.

하지만 이번처럼 20개가 넘는 많은 펜을 사용한 것은 이례적으로, 건보개혁 추진과정의 ‘1등 공신’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백악관에 따르면 이 서명 펜을 선물받을 사람은 조 바이든 부통령과 의회 민주당 지도부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해리 리드 상원 원내대표, 스테니 호이어 하원 원내대표을 비롯한 건보개혁 법안 관련 상임위 위원장들이 망라돼 있다.

또 건보개혁 주무장관인 케슬린 시벨리우스 보건장관, 고(故) 에드워드 케네디 상원 의원의 부인 빅토리아 케네디 여사, 필 쉴리로 백악관 의회담당 보좌관, 낸시 앤 드팔 백악관 건보개혁국장, 가톨릭보건협회(CHA) 회장인 캐럴 케헌 수녀도 공신으로 꼽혀 펜을 선물받게 된다.

물론 오바마 대통령도 하나의 펜을 소장하게 되며, 2개의 펜은 박물관 소장용으로 보관된다.

워싱턴=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