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승자없는 e전쟁

승자없는 e전쟁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글-中기업들과 제휴해지·주가하락, 중국-정보차단 이미지로 국제적 타격

중국 정부가 사전 검열에 반대하며 홍콩 서버를 통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한 구글에 대해 반격에 나섰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검열 정책이 크게 부각되면서 주요 2개국(G2)으로 부상한 중국이 체면을 구기게 됐다. 한마디로 어느 한쪽도 얻는 것 없는 ‘루즈-루즈(lose-lose)게임’이 돼 가는 형상이다. A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구글이 중국 본토 검색 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다음날인 23일 톈안먼(天安門) 민주화운동 등과 같은 검열 대상 단어를 입력하면 검색 자체가 안 되거나 검색 내용과 연결이 되지 않는다.
이미지 확대
“구글을 애도하며”
“구글을 애도하며” 23일 중국 베이징 소재 구글 중국 법인의 구글 로고 위로 한 중국 기자가 꽃을 놓아두었다. 구글은 중국의 인터넷 검열에 반대하며 22일 검색사업을 철수했으나 다른 사업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구글의 이런 전략은 중국 정부의 검열을 일단 피하면서도 급속히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서 일부 사업부문은 유지해 이득을 꾀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AP=연합뉴스


‘인터넷 만리장성’으로 불리는 중국 정부의 방화벽 때문이다. 당초 구글이나 전문가들의 예상과 달리 구글 사이트 자체를 폐쇄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게다가 중국 기업들이 정부의 보복을 우려, 구글과의 사업을 꺼리는 분위기다. 구글과 중국 시장 진출 초창기부터 손을 잡고 휴대전화 검색 및 지도 서비스를 제공해 온 중국 최대 이동통신 업체 차이나모바일은 곧 계약을 해지할 것으로 전해진다. 또 2위 업체인 차이나 유니콤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한 휴대전화 출시를 연기해 놓은 상태다.

전문가들은 구글의 광고 수입도 급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구글의 주가는 전날 대비 8.5%(1.5%) 하락한 주당 549달러를 기록했다.

구글은 본토 검색 서비스만을 중단했을 뿐 중국 내 기술은 물론 영업 관련 직원 규모를 예전 수준으로 유지키로 했다. 중국 정부의 대응 수위가 낮아진 뒤 재기를 노리기 위해서다.

하지만 스테플튼 로이 전 주중 미국 대사는 “구글 측의 계산을 이해할 수가 없다. 검열 문제에 있어 구글이 중국을 굴복시킬 방법이 안 보인다.”며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결국 구글은 사전 검열을 피해, 정보 접근의 자유를 추구하겠다는 당초 목표 달성에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의 인터넷 시장까지 놓칠 위기에 처하게 됐다.

그렇다고 현재 상황을 중국 정부의 승리로 보기도 어렵다. 구글의 이번 결정이 중국에 당장 큰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인터넷 사전 검열로 인해 국경 없이 움직이는 정보의 흐름에서 중국은 소외되고, 결과적으로 국제 경제와의 연결 고리를 놓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자유로운 정보 교환을 막는 중국 정부의 정책은 국가 이미지 훼손을 가져올 수 있다. 여기에 중국의 ‘소프트 파워’ 확산에 공들이는 정부의 전략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중국에서 인터넷 기업을 운영하는 빌 비숍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구글의 이번 결정은 중국 정부의 계획에 커다란 구멍을 낸 셈”이라고 지적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0-03-2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