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이 외교관 추방… 양국갈등 고조

英, 이 외교관 추방… 양국갈등 고조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정부가 지난 1월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에서 발생한 하마스 간부 암살 사건과 관련해 2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외교관 1명을 추방, 양국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데이비드 밀리밴드 영국 외무장관은 이스라엘 외교관 추방 이유에 대해 “이스라엘 정부가 위조 여권을 사용하는 데 책임이 있다고 믿을 만한 꼼짝할 수 없는 이유들이 있다.”면서 “이는 영국의 국가 안보에 중대한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스라엘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론 프로서 런던 주재 이스라엘 대사는 “이스라엘과 영국의 관계는 서로 중요하고, 따라서 우리는 이번 영국 정부의 결정에 실망했다.”고 발표했다.

이스라엘 극우정당인 국민연합의 마이클 벤 아리 의원은 “영국인들은 개”라는 망언을 하기도 했다. 같은 당의 아리에 엘다드 의원도 “영국이 위선적으로 행동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왜 그들은 테러에 대한 전쟁을 벌이는 우리를 심판하려 하는가.”라면서 “이스라엘도 영국 대사관의 고위 외교관을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하마스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런던 주재 이스라엘 대사관의 모사드 요원 추방 결정을 내린 영국의 조치를 환영한다.”면서 “우리는 이번 조치가 이스라엘 지도자들에 대한 형사소추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을 방문 중인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23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90분 동안 비공개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측 모두 회담에 대한 별도 성명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동예루살렘 정착촌 문제를 둘러싼 최근의 양국 간 긴장을 해소하는 것이 이번 대화의 목적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네타냐후 총리가 회담 직전 미·이스라엘공공정책위원회(AIPAC) 총회에서 정착촌 건설을 강행할 뜻을 밝혔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0-03-2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