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스크바 지하철 연쇄 폭탄테러 38명 사망

모스크바 지하철 연쇄 폭탄테러 38명 사망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현지시간) 아침 출근 시간대에 러시아 모스크바 지하철에서 연쇄 자살 폭탄 테러가 발생, 최소 38명이 숨지고 60여명이 다쳤다.

이미지 확대
29일 러시아 구조대원들이 수도 모스크바 파르크 쿨트리역에서 발생한 폭탄테러로 부상을 입은 한 여성을 긴급 이송하고 있다. 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29일 러시아 구조대원들이 수도 모스크바 파르크 쿨트리역에서 발생한 폭탄테러로 부상을 입은 한 여성을 긴급 이송하고 있다.
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러시아 비상대책부는 이날 발생한 폭탄 테러로 최소 38명이 숨지고 68명이 다쳤다면서도 구체적인 피해 상황은 밝히지 않았다.

CNN·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당국은 오전 7시56분쯤 모스크바 중심가의 루비얀카 지하철역으로 진입하던 전동차 두 번째 칸이 폭발, 승객 14명과 승강장에 있던 시민 11명 등 최소 25명이 숨지고 10명 이상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루비얀카역은 크렘린궁과 2㎞ 거리의 모스크바 중심가에 자리 잡고 있다.

첫 번째 폭발 후 40여분 뒤인 오전 8시38분쯤 루비얀카역에서 남서쪽으로 3㎞ 떨어진 파르크 쿨트리역에서도 폭발이 일어나 최소 12명이 목숨을 잃고 수십여 명이 다친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 당국은 이번 폭발 사건을 테러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유리 루슈코프 모스크바 시장은 기자들과 만나 “두 명의 여성이 열차가 각 역으로 진입할 때 자살 폭탄 테러를 벌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 배후를 자처하는 조직이 나오지 않은 가운데 러시아 정부 관계자들은 즉각 체첸 반군에 의한 테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체첸 반군은 지난 2004년 2월과 8월 지하철 폭탄 테러를 벌였고 그 결과 각각 40명과 9명이 숨진 바 있다. 같은 해 베슬란의 한 학교에서도 체첸 반군에 의한 테러가 발생, 수백명을 희생시켰다. 이들은 같은 해 89명이 사망한 비행기 폭발 사건의 배후로도 지목되고 있다.

이에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비상 안보회의를 소집하고 테러 단체에 대한 철저한 응징을 지시했다고 크렘린이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총리는 테러단체를 반드시 색출해 “파괴해 버리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최근 러시아와 공조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모스크바 연쇄 폭탄테러에 대해 “미국 국민들은 러시아 국민들과 함께 극악무도한 테러리스트의 공격에 맞설 것”이라면서 러시아에 애도의 뜻을 전했으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유럽연합(EU)도 폭탄테러를 일제히 규탄했다.

아네르스 포그 라스무센 NATO 사무총장은 성명을 통해 “이처럼 무고한 시민을 대상으로 한 공격은 결코 정당화할 수 없다.”면서 “NATO는 국제 테러리즘에 대항해 싸우는 데 러시아와 계속 공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제 마누엘 바로수 EU 집행위원장도 성명을 통해 “메드베데프 대통령, 푸틴 총리 그리고 희생자 가족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러시아 정부는 30일 하루를 국민 애도의 날로 정해 희생자 가족을 위로하기로 했다.

한편 러시아군은 지난 2월 체첸 반군의 잔당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체첸 인근 잉구세티야 지역에서 작전을 벌여 최소 20명의 무장 대원을 사살한 바 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0-03-30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