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넷 여론관리 中 성적발표 왜?

인터넷 여론관리 中 성적발표 왜?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슈 집단시위로 확산 차단

│베이징 박홍환특파원│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인터넷사이트인 인민망(人民網)이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이슈에 대한 지방정부의 ‘인터넷 여론관리’ 실태를 점수화해 발표했다. 인민망은 향후 분기별로 평가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인민망이 1·4분기에 발생한 주요 사건 10개에 대한 지방정부의 대처 실태를 평가해 12일 발표한 ‘인터넷 여론관리 순위표’에 따르면 예산집행 내역을 인터넷에 세세하게 공개해 ‘벌거숭이 정부’라는 호평을 받은 쓰촨(四川)성 파중(巴中)현의 한 향(鄕)정부가 1등을 차지했고, 산시(山西)성의 ‘저질백신’ 대처가 꼴찌에 올랐다.

여론전문가 16명이 정보투명도, 정부공신력 등 6개 항목에 대한 평가지수를 매긴 뒤 종합토론을 거쳐 총점과 사건대처 능력을 산출했다. ‘저질백신’ 사건 등 2건은 총점 -15~-11점으로 대처능력 면에서 빨간색 경고를 받았다. 자칫 집단시위로 발전할 수도 있었다는 얘기다. 네티즌들은 인터넷을 통해 주요 이슈를 제기하고, 이를 통해 확산된 여론은 종종 집단시위로 번지고 있다. 지난해 ‘우루무치 사태’가 발생한 것도 광둥(廣東)성의 위구르인·한족 패싸움 처리 결과가 인터넷 및 휴대전화 메시지를 통해 급속하게 전파됐기 때문이라는 게 중국 당국의 판단이다. 결국 지방정부의 인터넷 대처 능력을 높여 집단시위 등 사회불안 요소를 미리 막겠다는 시도로 해석된다.

stinger@seoul.co.kr

2010-04-1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