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제지시 어긴 착륙 대통령이 지시?

관제지시 어긴 착륙 대통령이 지시?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폴란드 대통령 전용기 추락사고 무리한 착륙에 무게

96명이 희생된 폴란드 대통령 전용기 추락사고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조종사의 무리한 착륙이 참사의 원인이었을 가능성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형제여 이렇게 돌아올 줄이야…  11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군 공항에서 고(故) 레흐 카친스키 대통령의 쌍둥이 형제 야로슬라프 카친스키 전 총리가 카친스키 대통령의 관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있다.   바르샤바 AP 특약
형제여 이렇게 돌아올 줄이야…

11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군 공항에서 고(故) 레흐 카친스키 대통령의 쌍둥이 형제 야로슬라프 카친스키 전 총리가 카친스키 대통령의 관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있다.

바르샤바 AP 특약


11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리아 노보스티에 따르면 사고 조사를 책임지고 있는 알렉산데르 바스트리킨은 블리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에게 ‘본격적인 기록 분석에 앞서 실시한 예비 판독 결과 비행기 자체에 기술적인 문제는 없었다.’고 보고했다.

전날 조사 당국은 조종사가 기상 상태가 좋지 않으니 회항하라는 관제탑의 지시를 무시하고 여러 차례 착륙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일부 언론들이 조종사가 착륙 시도 전 연료를 버리기 시작했다고 보도하며 기체 결함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조사 당국은 비행기에는 문제가 없다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이다.

이에 따라 조종사가 관제탑의 지시를 어기고 착륙을 시도한 배경에 한층 관심이 쏠리고 있다. 레흐 바웬사 전 폴란드 대통령은 현지 일간 가제타 비보르타와의 인터뷰에서 “조종사들은 확신이 안 설 때면 정상에게 의견을 구한 뒤 다음 행동을 취한다.”며 레흐 카친스키 대통령의 지시에 따랐을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러면서도 “혼자 판단하거나 정상의 의견에 반하는 결정을 내릴 때도 있다.”며 최종 판단은 유보했다.

지난 2008년 8월 카친스키 대통령의 그루지야 수도 트빌리시 방문 당시 조종사는 대통령의 지시를 어기고 안전을 이유로 착륙을 거부했다. 당시 일로 조종사는 불이익은 받지 않았지만 우울증을 겪었다. 조종사가 정상의 지시를 따르지 않기도 하지만, 그 자체가 얼마나 큰 부담인지를 보여주는 일화다.

카친스키 대통령의 시신은 쌍둥이 형제인 야로스와프 카친스키 전 총리의 확인을 거쳐 폴란드로 돌아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신은 훼손 정도가 심해 지금까지 24명의 신원만 확인됐다. 나머지 시신 중 20구를 제외하고는 DNA 검사가 필요하다고 폴란드 보건장관이 밝혔다. 사망자 가운데에는 영부인인 마리아 카친스키 여사와 1940년 발생한 ‘카틴 숲 학살 사건’ 희생자 가족들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카친스키 대통령의 시신이 이날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 도착하자 국민들은 오열했다. 운구 행렬이 군 공항에서 12㎞ 떨어진 대통령궁으로 향하는 동안, 거리는 애도하는 국민들로 가득찼다. 카친스키 대통령의 관은 대통령궁에서 13일부터 일반인에게 공개되며 국민들은 앞으로 1주일간 상복을 입는다.

러시아는 12일을 ‘추모의 날’로 정했다. 러시아가 사고 수습 과정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양국 관계가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오히려 긴장이 해소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포커 페이스’로 유명한 푸틴 총리가 슬퍼하는 광경은 폴란드인을 감동시키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예지 바흐르 모스크바 주재 폴란드 대사는 “사고 후 모든 과정에서 러시아의 연대를 느낄 수 있다.”고 평가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0-04-1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