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泰, 군경·시위대 충돌 7명 사망

泰, 군경·시위대 충돌 7명 사망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개주 비상사태 선포…美·英 대사관 폐쇄조치

태국 정세가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위기로 치닫고 있다. 14일 군·경과 반정부 시위대가 충돌했고 이 과정에서 7명이 숨지고 최소 100여명이 부상했다. AFP통신은 부상자 가운데 한 명은 프랑스 관영 매체인 프랑스24에서 일하는 캐나다인 카메라맨으로 취재 도중 다리를 총에 맞아 위독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부 측은 전날 저녁부터 17개 지역으로 비상사태 선포를 확대하는 동시에 무장 병력을 동원해 반정부 시위를 원천 봉쇄한 데 이어 이날부터는 봉쇄선을 뚫으려는 시위대를 겨냥해 물대포와 최루탄을 쏘고 공중을 향해 공포탄을 발사했다. 방콕 시내 중심가를 거점으로 삼은 반정부 시위대, 일명 ‘붉은 셔츠’는 군이 보유한 물대포와 차량을 탈취해 불태우는 등 저항을 이어 갔다. AP통신은 “군대 봉쇄선이 시위대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총소리가 곳곳에서 들린다.”며 긴박한 현지 상황을 전했다.

태국 정부는 오는 11월에 조기총선을 실시하자는 타협안을 시위대가 거부하자 전날 저녁부터 시위 현장 주변의 진입을 완전히 차단했다. 기존 방콕과 인근 지역에 더해 북부 15개 주에 비상사태를 발효했다. 이로써 비상사태를 선포한 주는 17곳으로 늘었다. 파니탄 와타나야곤 정부 대변인은 “비상사태 확대는 지방 주민들이 방콕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시위대가 점거한 방콕 시내 쇼핑가인 라차프라송 거리 일대에 대한 전기와 물을 끊고 대중교통과 휴대전화 서비스도 중단시켰다. 정부 대변인은 “봉쇄 완료가 끝나려면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서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지만 봉쇄 작전은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과 영국 정부는 방콕에서 군과 시위대 간 충돌로 사상자가 발생하자 폭력사태를 우려해 이날부터 각각 방콕 주재 대사관을 폐쇄했다.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태국 현지 공장 4곳 가운데 방콕 교외에 있는 동남아 수출용 차량을 생산하는 공장 한 곳의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0-05-1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