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국 군경-시위대 충돌로 16명 숨져

태국 군경-시위대 충돌로 16명 숨져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태국 반정부 시위대(UDD,일명 레드셔츠)와 군경간 충돌로 인해 16명이 숨지고 시위대와 취재 기자 등 141명이 부상했다.

 이번 유혈사태는 태국 정부가 장갑차 등을 동원해 시위 지역에 대한 봉쇄작전을 펼치고 있는데 대해 시위대가 격렬하게 맞서면서 발생했다.

 UDD는 지난 3월14일부터 의회해산과 조기총선을 요구하며 시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현재는 방콕의 쇼핑 중심가인 라차프라송 거리를 무단 점거한 채 농성 시위를 벌이고 있다.

 시위대는 14일 새벽부터 밤까지 라차프라송 거리 주변에서 군부대로부터 탈취한 차량과 폐타이어 등에 불을 지르고 사제 수류탄과 돌 등을 던지면서 보안당국의 봉쇄작전에 격렬하게 저항했다.

 군경은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물대포와 최루탄 등을 발사했고 일부 시위 지역에서는 시위대를 향해 총을 발사하기도 했다.

 충돌 과정에서 시위 참가자 16명이 총상 등으로 숨졌고 캐나다 출신의 프랑스 TV 기자와 태국 기자 2명 등을 포함해 141명이 부상했다.

 파니탄 와타나야곤 정부 대변인은 “군경은 자위권 차원에서 시위대를 향해 실탄을 발사할 수도 있다”며 “앞으로 며칠 동안 시위대의 규모를 줄이기 위한 봉쇄작전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정부는 지난 13일 오후부터 라차프라송 거리 일대에 대해 단전.단수와 함께 대중교통 서비스 중단,휴대전화 서비스 중단,쓰레기 청소 중단 등의 봉쇄작전을 펼치고 있다.

 태국 정국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국제 사회도 우려를 표명하고 시위대와 태국 정부에 평화적인 해결책을 촉구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성명을 통해 “시위대와 군경의 충돌로 시민과 기자 등이 희생된 것에 대해 슬픔을 느낀다”며 “시위대와 군경은 추가적인 인명손실과 폭력사태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립 크롤리 미국 국무부 대변인도 태국 상황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사태와)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절제심을 발휘해 평화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UDD가 두 달 넘게 반정부 시위를 지속하는 동안 시위대와 군경이 여러 차례 충돌해 현재까지 40여명이 숨지고 1천100명 이상이 부상했다.

 방콕=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