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모의 美사업가 알고보니 러시아 스파이

미모의 美사업가 알고보니 러시아 스파이

입력 2010-06-30 00:00
업데이트 2010-06-30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러시아 정보요원 체포 파문이 미국과 러시아는 물론 여타 국가들로 확산되고 있다.

 당사국인 미국과 러시아는 양국 간 관계 ‘재설정(reset)’ 분위기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냉전 첩보물을 방불케 하는 러시아 정보요원들의 면면에 세간의 관심은 점차 커지는 분위기다.

 체포된 러시아 정보요원에 캐나다인이 다수 포함돼 있으며,이들 중 일부가 영국.아일랜드 등의 위조 여권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외교분쟁으로 비화할 조짐도 보이고 있다.

 ●미모의 20대 사업가 유혹의 ‘손길’

 29일 abc 방송 등 미국 주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미국이 적발한 러시아 정보요원들의 면면은 냉전시대의 첩모물을 방불케 할 만큼 화려하다.

 28세의 러시아 여성 사업가 안나 채프먼은 단연 두드러지는 인물이다.

 붉은 머리에 푸른 눈동자를 지닌 그녀는 주변인들에게 “억만장자 아니면 창녀”라고 불릴 정도였다.

 고가의 옷과 높은 하이힐을 즐기는 그녀는 상류층만 드나드는 배타적인 레스토랑과 고급 클럽을 드나들며 사교계의 거물로 활동했다.

 채프먼을 자주 목격한 한 모델은 “저속하지 않지만 남자들을 적절히 유혹하면서 일부분 부적절한 관계를 만드는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그녀는 “고급 사교클럽에서 만난 중년의 신사와 따로 데이트하는 장면도 봤다”면서 “채프먼이 잘 대해주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특히 채프먼은 저명한 미국 경제학자 누리엘 루비니 미국 뉴욕대 교수의 페이스북 친구이기도 했다.

 미국 백악관과 재무부에서 자문위원 및 이코노미스트 역할을 했던 루비니 교수는 “대규모 파티에서 그녀를 한두 번 본 적이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만난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언론인.학자 등 포진..고급정보 접근 유리

 적발된 러시아 정보요원 중에선 뉴욕에서 20년간 언론인으로 활동해온 페루 국적의 칼럼니스트 비키 펠리즈(55)도 포함돼 있다.

 스페인어 매체의 기자이자 편집자인 그는 2000년께 러시아 정부 관계자로부터 돈이 담긴 가방을 받는 장면을 포착당했다.

 하버드와 매사츠추세츠공대(MIT) 등 미국의 유명 대학 근처에 컨설팅사를 운영하면서 미국의 미래 과학기술 발전 방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러시아 정보요원 역시 이번에 체포됐다.

 미군 모병센터와 같은 건물을 사용하는 러시아 여행사 직원도 이번 사건에 연루됐다.

 5개 국어에 능통한 그는 국제정치 등 분야에 평소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체포된 정보요원 상당수는 미국 사회의 지식인,기업인,고급 기술인력 등과 접촉하기 쉬운 직업을 갖고 있었다는 점에서 당국은 긴장하는 분위기다.

 미 법무부는 이들 중 채프먼이 러시아로 출국하려 한다는 사실을 미리 파악해 체포작전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으로 미뤄볼 때 러시아가 미국의 무기 등 민감한 정보 뿐 아니라 금융.산업.기술 등 다방면에 걸쳐 정보를 수집하는 장기적인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加.英 등으로 불똥..美.러 “관계 훼손 없다”

 미국과 국경을 맞댄 전통의 우방 캐나다는 이번 러시아 정보요원 체포 사건으로 가장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체포된 러시아 정보요원 11명 중 4명이 캐나다와 연관이 있는 사람들이다.

 29일 키프로스에서 부다페스트행 항공편에 탑승하려다 체포된 정보요원이 러시아 국적이며,앞서 체포된 10명 중 3명도 캐나다에서 출생했거나 캐나다 시민권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외무부는 “이번 사건은 미국이 조사한다”고 규정하면서도 “이번 사건 조사 과정에서 미국에 협력할 것”이라고 이날 밝혔다.

 체포된 러시아 정보요원 중 일부가 영국과 아일랜드 위조 여권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양국 정부는 미국과 공조해 공식적인 사실 확인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미국과 러시아는 이번 사건이 냉전 이후 양국 간 우호 증진으로 요약되는 관계 ‘재설정’ 분위기를 훼손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 국민이 미국에서 체포됐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미국이 최근 우호가 증진되는 양국 간 관계의 긍정적인 측면을 감안해 이번 사건에 대한 적절한 분별력을 보여줄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은 정보요원 체포는 법 집행 문제라고 규정,정치.외교적인 문제로 비화 가능성을 차단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관련 질문을 받았지만 두 번 모두 코멘트를 거절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접견하기 전에 이 사건에 대해 보고받았지만 정상회담에선 이 문제를 거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오타와·런던=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