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인권비판에 中 “너나 잘하세요”

美 인권비판에 中 “너나 잘하세요”

입력 2010-07-14 00:00
업데이트 2010-07-1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외교부 美 인권보고서 비판

중국이 자국 인권상황에 대한 미국의 훈수에 대해 “너나 잘하라.”고 맞받아쳤다. 중국 외교부의 친강(秦剛) 대변인은 12일 미 국무부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인권상황을 비판한 데 대해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런 입장을 밝혔다.

친 대변인은 “미국은 중국의 인권, 자유, 민주상황에 대해 사실을 호도하면서 멋대로 비난했다.”면서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이 자국 문제에 더 주목할 것을 권고한다.”며 “인권 등을 핑계로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중국은 지난 3월 미 국무부가 연례 인권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인권상황을 비판하자 즉각 ‘미국 인권보고서’를 발표, “미국은 스스로 열악한 인권상황을 뒤돌아보라.”고 맞받아친 바 있다.

친 대변인은 “중국 정부는 국민의 기본권과 인권을 법에 따라 보장함으로써 이 분야에 관해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자평했다.

문제가 된 미 국무부의 ‘2010년 자유 촉진과 민주 보고서’ 가운데 중국 관련 부분은 지난 5월 양국 간 인권대화 직후 작성된 것으로 티베트를 포함한 중국 내 인권 및 종교자유 등의 실태와 미국 정부의 대응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캄보디아에서 넘겨받은 위구르 난민에 대한 처리 및 탈북자 강제송환, 강압적인 산아제한정책, 티베트 양심수 문제 등을 거론해 중국 정부의 신경을 건드렸다. 미국과 중국은 매년 연초 미 국무부의 연례 각국별 인권보고서 발표를 전후해 주기적으로 인권공방을 벌이고 있으나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미국의 대중 인권상황 비난 강도는 현저하게 약화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0-07-1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