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中고위외교관, 潘총장에 ‘술주정’

유엔 中고위외교관, 潘총장에 ‘술주정’

입력 2010-09-10 00:00
업데이트 2010-09-10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쭈캉, 만찬장서 막말 해프닝

“반기문, 나는 당신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 나 역시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미지 확대
유엔에 근무하는 최고위 중국 외교관이 공식 행사장에서 반기문(왼쪽) 사무총장에게 술주정을 부렸다가 사과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8일(현지시간) 국제 정치 전문지 포린폴리시(FP)에 따르면 사쭈캉(沙祖康·오른쪽) 유엔 경제사회국 사무차장은 지난주 오스트리아 휴양지 알프바흐에서 진행된 만찬 행사장에서 참석자들이 건배를 하는 순간 반 총장과 행사 관계자들에게 막말을 내뱉는 등의 물의를 빚었다.

현장에서 이를 목격한 유엔 관계자들은 당시 사 차장은 반 총장을 싫어한다면서 “반 총장이 나를 제거하려 했으며, 또 언제든지 해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FP에 전했다.

사 차장은 술을 이미 몇 잔 마신 상태였고, 관계자들은 그의 행동을 ‘술주정’이라고 표현했다.

이어 사 차장은 뉴욕에 오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가 다시 유엔을 사랑하게 됐으며 반 총장에 대해 몇 가지는 존경하게 됐다고 말하는 등 15분가량 횡설수설했다. 유엔의 한 관계자는 당시 10여분이 마치 한 시간처럼 느껴졌다고 토로했다.

사 차장은 또 “나는 미국인들이 정말 싫다.”고 발언해 주위를 당황케 했지만, 반 총장은 어색하게 웃으며 그의 주정을 받아주며 만찬을 계속 이어갔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다음날 아침 반 총장에게 면담을 요청해 사과한 뒤 반성하는 자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FP가 요청한 인터뷰는 거절했다.

2007년 7월 유엔에 부임한 사 차장은 ‘중국 외교부의 존 볼턴(전 유엔 주재 미국 대사)’이라고 불릴 만큼 불 같은 성격의 소유자로 평가받고 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0-09-10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