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中동북3성 경협 ‘시동’

北-中동북3성 경협 ‘시동’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3인자 최영림 방중 경제각료 20여명 동행

북한 내 권력 서열 3위인 최영림 총리가 경제각료들을 대거 이끌고 중국 동북 지방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12개 시·도 당 책임비서가 처음으로 집단 방중, 동북 지방을 둘러보고 간 직후인 까닭에 북한의 중앙과 지방이 동시다발적으로 중국 동북3성과의 경협을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미지 확대
최영림 북한 총리 연합뉴스
최영림 북한 총리
연합뉴스
지난 2일 헤이룽장성 하얼빈(哈爾濱)에서 목격된 최 총리 일행은 국가계획위원회 위원장을 겸한 노두철 부총리, 김창룡 국토환경보호상, 배달준 국가건설감독상, 황학원 도시경영상 등 대부분 경제 담당 각료들이다. 중국통인 김성기 외무성 부상도 20여명의 수행단에 포함됐다.

최 총리는 하얼빈에서 지빙쉬안(吉炳軒) 당서기 등 헤이룽장성 고위 간부들과 만나 “헤이룽장성이 갖고 있는 농업 등 각 영역에서의 성공 경험과 선진 기술을 배우고 돌아가겠다.”고 말했다.

지 서기가 설명한 헤이룽장성의 농업 현대화 계획 등에 대한 화답 형식이긴 하지만 이는 북한 농업 분야를 중심으로 헤이룽장성과의 적극적인 협력 방안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 총리 일행은 3일 지린성 창춘(長春)으로 이동, 쑨정차이(孫政才) 당서기와 회동하는 등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시·도 책임비서 등의 방중 때 동선인 동북3성을 집중 시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의 대북 소식통은 “사실상 북한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최 총리의 방중은 북·중 경협을 구체화하기 위한 실사 성격이 짙다.”고 진단했다.

또 “노두철 국가계획위원장이 동행한 점으로 미뤄 중국의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을 북한 실정에 맞게 도입하는 방안이 논의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최 총리 일행이 동북3성 시찰을 마친 뒤 베이징으로 이동, 원자바오 총리와 만나 북·중 경협을 구체화시킬 수도 있다는 전망도 제기됐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0-11-04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