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릴분쟁’ 日 하루 만에 꼬리내리나

‘쿠릴분쟁’ 日 하루 만에 꼬리내리나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가 주러시아 대사를 불러들이면서 ‘소환이 아니라 일시 귀국’이라는 점을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다. 더 이상 이번 사태의 확전을 원치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지난 1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쿠릴열도(일본명 북방영토)를 전격 방문한 것과 관련, 일시 귀국 조치된 고노 마사하루 주러시아 일본대사가 3일 나리타 공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도쿄 교도 연합뉴스
지난 1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쿠릴열도(일본명 북방영토)를 전격 방문한 것과 관련, 일시 귀국 조치된 고노 마사하루 주러시아 일본대사가 3일 나리타 공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도쿄 교도 연합뉴스
3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마에하라 세이지 외무상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고노 마사하루 대사를 불러들이는 것은 “(러시아 측에) 어떤 배경이 있는지 듣기 위한” 일시 귀국이라고 못을 박았다.

마에하라 외무상은 또 이번 조치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남쿠릴열도를 방문한 데 대한 대항 조치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나리타 공항에 도착한 고노 대사도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쿠릴열도 방문에 대한 소환이냐는 물음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 러시아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돌아왔다.”며 담담하게 말했다. 고노 대사는 이날 간 나오토 총리와 마에하라 외무상 등 정부 고위 관료들에게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쿠릴열도 방문에 대해 브리핑했다.

마에하라 외무상은 브리핑 뒤 러시아 대통령이 쿠릴 열도를 추가로 방문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면서도 오는 13~14일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이 문제와 관련해 러시아 외무장관과 만나 의견을 나눌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쿠릴열도를 사실상 지배하는 상황에서 정면 대결은 결코 유리하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란 해석이 나온다.

러시아도 일단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주러대사를 소환한 것과 관련, “일본 대사가 본국 지시를 받는 것은 당연하며 이는 일본 내정에 관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러시아는 도쿄 주재 대사를 불러들일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러시아와 영토 영유권 분쟁을 겪으면서 마에하라 외무상의 강경 외교정책에 대한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는 지난 1일 자신의 트위터에 ‘바른 말을 할 때에는 약간 조심스럽게 하는 게 좋다. 바른 말을 할 때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 쉽기 때문이다.’라는 일본 시인 요시노 히로시의 시 ‘축혼가(祝婚歌)’의 한 구절을 인용해 마에하라 외무상을 에둘러 비판했다.

이에 마에하라 외무상은 “정치가는 늘 평가를 받을 수도,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며 “신념을 갖고 확실히 맡은 바 일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반박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0-11-04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