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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쿤밍~ 미얀마 1920㎞ 고속철 개척

中쿤밍~ 미얀마 1920㎞ 고속철 개척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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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미얀마를 통해 인도양으로 직접 진출할 수 있는 길을 개척했다. 중국은 남부 윈난성 성도 쿤밍(昆明)과 미얀마 수도 양곤을 잇는 전장 1920㎞의 고속철로 부설 공사에 착수했다.

미얀마 내 구간은 기존 철로를 보수하는 쪽으로 양측이 협의를 계속하고 있으며 중국 측이 시공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쿤밍과 양곤 간 고속철도는 시속 170~200㎞의 속도를 내는 철로로 설계돼 건설되고 있다.중국공정원 원사인 왕멍누(王夢怒) 베이징교통대 토목건축공정학원 교수는 23일 홍콩 문회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미얀마 고속철도의 중국 내 구간 공사가 시작됐다.”며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그는 “2020년까지 중국은 동남아 국가들과 3개 노선의 고속철도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쿤밍-양곤 고속철도는 중국과 미얀마가 단순히 기찻길로 연결된다는 의미 이상을 갖는다. 중국은 이미 미얀마 카육푸 항구 건설에 착수한 상태이며 원유 및 가스 수송관 공사도 시작했다. 중동의 원유를 중국으로 수송하는 데 남중국해를 우회하지 않아도 되는 최단 구간을 확보한 것이다.

인도양 진출의 교두보가 마련됐다는 의미도 적지 않다. 인도와 아시아 패권을 다투고 있는 중국은 최근 들어 인도양 출항을 위한 항구 확보에 전력을 기울여왔다. 파키스탄의 과다르, 방글라데시의 치타공 항구 건설을 지원하고 있는 것도 같은 의미에서다. 지난 8월 완공된 스리랑카 남부 함반토타 항구는 건설비의 80%를 중국이 지원했다.

인도는 “중국이 ‘진주목걸이’ 전략으로 인도양의 패권을 차지하려는 것 아니냐.”며 경계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미얀마를 인도양 진출의 교두보로 삼으려는 중국의 시도는 어느 정도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0-11-2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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