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北 위화도·황금평 100년 임대 추진”

“中, 北 위화도·황금평 100년 임대 추진”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연합뉴스
중국이 북한 압록강의 위화도와 황금평 2곳을 100년간 북한으로부터 임대 형식으로 넘겨받아 자유무역지구로 개발하기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북한 신의주 압록강의 섬인 ‘황금평’과 ‘위화도’에 중국 기업가를 초청해 현지 시찰활동을 진행 중이라면서 중국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는 이들 2개 섬을 보세구역과 음식품류 가공기지, 면세가공품기지, 물류기지, 위락시설 등이 들어서는 자유무역지구로 개발하겠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단둥시 당국은 황금평과 위화도 지역에서 각각 약 11㎢와 12㎢ 규모의 토지 사용권을 50년간 북한으로부터 이미 취득했고, 이를 100년으로 연장하기 위해 북한과 협상 중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북한은 위화도와 황금평이 개발되면 이곳에서 농사를 짓는 1000여 농가를 이주시키고 대신 노동자들을 투입, 중국 기업들이 설립한 공장에서 일하도록 함으로써 외화벌이를 시키겠다는 복안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위화도와 황금평 개발을 통해 경제성장의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노동력 수출을 통해 외화벌이도 가능하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중국도 북한의 개혁개방을 유도하면서 북한의 자국에 대한 경제 의존도를 높여 필요할 경우 대북 통제의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북한의 값싼 노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위화도와 황금평 개발이 조기에 실현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 시각이 많다. 1992년에도 황금평을 자유무역지구로 개발한다며 거창한 착공식을 했지만 20년 가까이 되도록 진척된 게 하나도 없다. 지난해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의 방북 당시 북한 고위층과 합의한 신압록강대교조차 건설이 늦춰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가 쉽게 추진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현지인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단둥의 한 소식통은 “인프라 구축에 막대한 돈이 들고 북한 당국에 대한 신뢰가 낮은 상황이어서 중국의 민간 투자가들은 섣불리 위화도와 황금평 투자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쿄 이종락·베이징 박홍환특파원

jrlee@seoul.co.kr
2010-12-1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