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AT “中, 재스민·이집트 인터넷검색 차단”

LAT “中, 재스민·이집트 인터넷검색 차단”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외언론 반응

중국의 ‘재스민 혁명’을 촉구하는 글이 인터넷에 떠돌면서 중국 내 긴장감이 고조되자 주요 외신들도 관심을 보이며 관련 소식을 비중 있게 전했다. 서방 언론들은 특히 중국 정부가 아랍발 반정부 시위 소식을 차단하기 위해 전전긍긍하면서 예민한 감정을 드러냈다고 분석했다.

CNN은 시위가 예상됐던 21일 베이징 등 중국 주요 도시들에서 별다른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만약 시위 조직책이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처럼 대규모 시민 봉기를 기대했다면 그들은 실패했다.”고 보도했다.

●시위 예상지역에 구경꾼만 북적

LA타임스는 21일 중국 정부가 수천㎞ 밖에서 불어온 ‘반정부 시위 바람’에 크게 당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중국 내 한 시민운동가의 발언을 빌려 중국의 주요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시위에 참여하기를 꺼리고 있다며 중국판 재스민 혁명을 촉구하는 글이 올라온 뒤 트위터 등을 통해 급속히 퍼졌지만 막상 시위 예상 지역에는 구경꾼만 북적였다고 분위기를 알렸다. LA타임스는 일당 지배 중인 중국 정부가 중동에서 독재 정권이 몰락하고 있다는 사실이 자국 내에 퍼지지 않도록 하려고 인터넷에 ‘이집트’나 ‘재스민’ 같은 관련어 검색을 차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日언론 “민주인사 1000명 외출 제한”

한편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1일 홍콩 인권단체인 ‘중국 인권민주화운동 뉴스센터’를 인용해 19~20일에 걸쳐 민주화 운동가 1000명 이상이 중국 각지에서 당국에 연행되거나 외출 제한 조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유대근기자 dyanmic@seoul.co.kr
2011-02-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