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비아, 무늬만 개혁 카드… 내용은 시위대에 선전포고

리비아, 무늬만 개혁 카드… 내용은 시위대에 선전포고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자비한 시위 진압에도 사태가 수습되기는커녕 수도 트리폴리로까지 시위가 확산되면서 42년째 철권 통치를 해 온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가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카다피는 아들 사이프 알이슬람을 내세워 시위 발생 6일째인 20일(현지시간) 개혁 카드를 슬쩍 꺼냈다. 이날 밤 국영 TV에서 며칠 내로 개혁안을 제시하겠다고만 했을 뿐 구체적인 내용도 없었다. 더욱이 연설의 핵심은 개혁이라기보다는 트리폴리로 확산된 시위에 대한 선전포고에 더 가까웠다. 그는 “우리의 지도자 카다피가 트리폴리의 전투를 이끌고 있다.”면서 “군은 우리 편이며 수만명이 카다피를 돕기 위해 이곳으로 오고 있다.”고 말하는 등 40분 가까운 연설의 대부분을 카다피 정권의 건재함을 과시하는 데 할애했다.

하지만 이미 제2 도시인 벵가지에서는 군이 시위대 쪽으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의 한 변호사는 로이터통신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벼락’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한 정예부대가 시위대 편에 섰으며 근위병도 제압했다고 전했다. 카다피의 고향인 시르테도 시위대가 장악했다고 프랑스 인권단체인 국제인권연합(IFHR)이 주장했지만 현지 목격자들은 이를 부인했다.

또 트리폴리에서는 21일 새벽 국영 방송사가 시위대에 습격당하고 인민위원회 지부와 경찰서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등 시위가 점점 격렬해지고 있다. 무스타파 압델잘릴 법무장관은 시위대에 과도한 폭력을 사용한 점에 책임을지고 이날 자리에서 물러났다고 현지언론이 보도했다고 BBC가 전했다.

다른 독재 국가에서와 마찬가지로 리비아에서도 군은 정권 유지의 버팀목 역할을 해 왔다. 군 지도부 차원에서의 조직적인 반정부 움직임은 없지만 군 내부에 균열이 가기 시작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카다피의 아들 사이프가 연설하는 동안 트리폴리 시위 진압에 동원된 이들이 정규군이 아닌 아프리카 출신 용병으로 보인다는 목격담이 속출하면서 군이 흔들리고 있다는 추정에 힘을 실어줬다. 카다피 아들의 연설도 별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시위대가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자, 무력 진압은 계속됐다.

또 시위 6일 만에 카다피가 아닌 아들이 얼굴을 내비치면서 오히려 카다피의 소재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다. 사직 후 21일 알자지라와 인터뷰한 중국 베이징 주재 후세인 사디크 알 무스라티 대사는 “카다피 아들들 사이에 총격도 있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 같은 주장의 진위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알 무스라티가 인터뷰에서 모든 리비아 대사들에게 사임을 촉구한 데서 카다피 정권 상층부에 심상치 않은 기류가 흐르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나길회·유대근기자 kkirina@seoul.co.kr
2011-02-2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