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MD 부재 알았다면 이라크 침공 안했을 것”

“WMD 부재 알았다면 이라크 침공 안했을 것”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럼즈펠드 전 美국방 시인

조지 W 부시 미국 행정부에서 국방장관을 지낸 도널드 럼즈펠드가 이라크에 대량살상무기(WMD)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2003년 이라크전을 일으키지 않았을 것이라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럼즈펠드 전 미국 국방장관
도널드 럼즈펠드 전 미국 국방장관
당시 이라크가 WMD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는 첩보를 미국에 제공해 이라크 침공의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한 라피드 아흐메드 알완 알-자나비(일명 커브볼)는 최근 자신이 WMD의 존재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고 시인한 바 있다.

럼즈펠드는 CNN의 일요대담프로그램에 나와 “이라크를 침공해 사담 후세인을 몰아낸 데는 복합적인 이유가 있었지만, 이라크가 WMD를 보유하고 있다는 정보보고서가 가장 큰 이유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라크가 WMD를 보유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믿었다면 이라크를 침공하지 않았을 것이냐는 질문에 “아마 침공하지 않는 것이 옳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미국 네오콘의 대표적 인물로 이라크전을 이끈 럼즈펠드가 이라크 침공의 부당성을 시인한 것이다.

그는 미국에 거짓 정보를 제공한 ‘커브볼’은 직접적으로 비난했지만, 미 정보기관에 대해서는 비판하기보다 두둔하는 태도를 보였다.

럼즈펠드는 “정보기관은 수백명의 정보원들과 대화한다.”고 전제하고 “(정보원 가운데)일부는 정직하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으며, 일부는 돈을 위해, 또 일부는 자신을 과대포장하기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일부는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잘못된 정보를 걸러내야 할 정보기관의 책임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존재로 전세계에서 미국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다는 주장에는 “(그같은 주장을) 입증할 자료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이 사과를 하고 돌아다녔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미국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1-02-22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