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키히토 일왕 영상 메시지 “이재민 고난의 날 분담해야”

아키히토 일왕 영상 메시지 “이재민 고난의 날 분담해야”

입력 2011-03-17 00:00
업데이트 2011-03-17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키히토 일본 왕이 동일본 대지진 이후 처음으로 16일 비디오 영상으로 메시지를 발표했다. 일왕은 그동안 자연재해 때마다 위로 메시지를 전했지만 비디오 영상으로 발표한 것은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16일 아키히토 일본 왕이 영상 메시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위로를 전하기에 앞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닛케이신문 홈페이지
16일 아키히토 일본 왕이 영상 메시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위로를 전하기에 앞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닛케이신문 홈페이지
아키히토 일왕은 5분 분량의 영상 메시지에서 “재해지의 비참한 상황에 깊게 마음 아파하고 있다.”면서 “이재민의 고난의 날들을 모두가 여러 가지 형태로 조금이라도 많이 분담해 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아키히토 일왕은 “현재 원자력 발전소의 상황이 예단을 불허하는 상황이어서 염려가 크다.”면서 “관계자들이 최선을 다해 사태가 더 악화되는 것을 꼭 피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대지진은 규모 9.0으로 전례 없는 규모의 거대 지진이며, 피해 지역의 비참한 상황에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아키히토 일왕은 “거국적으로 구원 활동이 진행되고 있지만 매서운 추위에서 많은 사람들이 식량을 비롯, 음료수·연료 등이 부족해 괴로운 피난 생활을 피할 수 없게 됐다.”면서 “이재민들의 상황이 조금이라도 호전돼 재기의 희망으로 연결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1-03-1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