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산 재개됐지만…

생산 재개됐지만…

입력 2011-03-24 00:00
업데이트 2011-03-2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산업현장은 지금

패닉에 빠져 있던 일본의 산업 현장에 조금씩 피가 돌기 시작했다. 하지만 부품 등 원자재 공급 시기가 여전히 불투명해 일부 회사는 생산 기능을 해외로 이전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제조 거점으로서 일본의 공동화 현상이 우려되고 있다.

●차량 생산 손실 2주간 34만대

파나소닉은 지난 11일 대지진 이후 생산을 중단했던 후쿠시마현 고리야마시의 전자기기 공장을 재가동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지진으로 일본 내 25개 공장 가운데 15개 공장이 타격을 받은 소니는 리튬이온전지를 생산하는 도치기현 시모노시 공장과 도쿄 공장의 생산 기능을 전날 되살렸다. 니콘도 미야기현 나토리시의 카메라 공장을 비롯해 8개 공장 모두 이달 말 조업을 재개할 것으로 기대했다. 스미토모고무도 후쿠시마현 사라카와시의 타이어 공장을 다시 가동했다.

하지만 부품 조달의 무기한 연기와 제한 송전, 공장 파괴 등으로 대부분의 업체가 아직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일본 경제를 떠받치는 자동차업체는 제품 출시와 공장 재가동을 잇따라 연기하고 있다. 자동차산업 조사기관인 ‘IHS 오토모티브 인사이트’에 따르면 재난 발생 2주간 차량 34만대의 생산 손실이 초래됐다.

도요타, 혼다 등은 100개 남짓한 자동차 부품회사가 생산 재개 목표를 세우지 못하고 있어 완성차 생산에 직격탄을 맞았다. 동북부 지역의 1차 부품업체 30~40곳, 2~3차 부품업체 100여개 사가 현재 부품을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도요타는 이 때문에 4월 말로 예정했던 하이브리드 자동차 프리우스 왜건과 미니밴 출시를 연기했다. 도요타는 당초 이달 중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오는 26일까지 일본 내 12개 조립 공장 가동을 중지했다. 소니도 오는 31일까지 중부와 남부 공장 5곳의 조업을 일시 중단한다. 사태가 장기화되면 국내외 제품 공급이 밀릴 우려가 있어 생산 현장을 해외로 일시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GM은 美공장 2곳 가동 중단

글로벌 회사도 불똥을 맞고 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일본의 부품 공급이 끊기면서 뉴욕주 버팔로 공장과 루이지애나주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고 직원들을 해고했다. 중장비를 구할 수 없게 된 철강업체도 생산량 확대에 차질을 빚게 됐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1-03-2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