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다피 “美로켓 안 무서워… 나는 건재하다”

카다피 “美로켓 안 무서워… 나는 건재하다”

입력 2011-03-24 00:00
업데이트 2011-03-2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는 건재하다.’

지난 16일 이후 4차례에 걸친 다국적군의 공습 속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가 22일(현지시간) TV 생중계 연설로 존재를 과시했다. 그러면서도 뒤로는 출구전략을 모색하며 전형적인 양면 전술을 펼치는 양상이다.

카다피는 리비아 국영TV에 모습을 드러내 “우리는 항복하지 않을 것이고 어떤 수를 써서라도 그들(다국적군과 반군)을 물리칠 것”이라며 결사항전 의지를 거듭 나타냈다. 공습 이후 자신이 대피 중이라는 서방 보도를 의식한 듯 그는 “나는 여기 남아있다. 내 집은 여기다. 내 텐트에 머무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장한 표정으로 등장한 그는 특유의 과장된 제스처를 섞어 가며 “우리는 그들의 로켓을 비웃는다.”면서 “그들은 우리를 공포에 떨게 하지 못할 것이며 어떤 수를 쓰든 간에 그들을 무찌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가 연설한 장소는 다국적군이 20일 공습을 퍼부었던 수도 트리폴리의 관저 겸 기지인 밥 알아지지야였다. 인간방패로 나선 지지자들이 리비아 국기를 들고 그를 맞았다고 국영TV는 전했다.

그러나 표면적인 항전의지와 달리 카다피의 측근들은 출구 찾기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미 abc방송에 출연해 “카다피 측근들이 세계 각국의 리비아 동맹들이 제시한 선택사항을 살펴보고 있다. 카다피 정권이 현 상황에서 벗어날 출구 전략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본인이 개인적으로 접촉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를 대신해서 이 일을 하고 있는 이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카다피가 출구전략을 검토한다면 망명카드가 여전히 가능한 방안의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망명카드는 위험부담이 높다.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이나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전 유고연방 대통령처럼 국제전범재판소행을 맞거나 암살당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차라리 끝까지 항전을 택할 수도 있다고 미 중앙정보부(CIA) 프로파일러 출신인 제로드 포스트는 내다봤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11-03-2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