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방사능 오염수 퍼내고 퍼내도…

日 방사능 오염수 퍼내고 퍼내도…

입력 2011-04-16 00:00
업데이트 2011-04-16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고농도 방사성물질 오염수의 늪에 빠졌다. 퍼내고 퍼내도 오염수가 줄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늪에 빠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원자로의 냉각 기능 회복이 시급하다.

하지만 시간당 1000m㏜(밀리시버트)의 방사선을 내뿜고 있는 6만t에 이르는 세슘과 요오드투성이의 고농도 오염수를 처리해야 작업원들이 원자로 건물 주변에 진입해 냉각 기능을 정상화시킬 수 있다.

도쿄전력은 지난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2호기의 작업터널에 고여 있는 고농도의 방사성물질 오염수 660t을 인근의 복수기(復水器)로 옮겨 오염수의 수위를 8㎝ 정도 낮췄다. 하지만 14일 작업터널의 고농도 오염수 수위를 측정한 결과 6㎝가 다시 높아져 전날의 작업은 헛수고가 됐다.

원자력안전보안원은 “2호기의 원자로 냉각을 위한 물 주입을 계속하는 과정에서 흘러내린 물이 작업터널로 연결되는 터빈 건물을 통해 유출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3호기의 온도도 상승해 비상이 걸렸다. 도쿄신문은 15일 3호기 압력용기 일부에서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온도가 상승한 곳은 3호기의 압력용기 본체와 덮개 접속 부분인 ‘플랜지’ 주변이다. 접속 부분에서 가까운 공기 온도는 지난 12일 정상치인 170℃였으나 14일에는 250℃까지 상승했다.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최고 온도는 약 300℃다. 도쿄전력은 일시적인 온도 상승은 계기 고장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으나 경제산업성 원자력안전보안원은 온도 상승의 속도가 통상보다 빨라 감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참의원, 총리 문책 결의 시사

한편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여야의 퇴진 요구를 받는 등 사면초가에 몰렸다.

제1야당인 자민당의 다니가키 사다카즈 총재는 지난 14일 “(간 총리가) 스스로 진퇴를 결정해야 할 시기가 됐다. 더 이상 현 체제를 유지하는 것은 국민에게 극히 불행하다.”며 간 총리의 퇴진을 촉구했다. 중의원에서 내각 불신임 결의안과 참의원에서 총리 문책 결의안을 제출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여당인 민주당 내에서도 오자와 이치로 전 대표 지지파를 중심으로 정부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출신의 니시오카 다케오 참의원 의장은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 “사고가 발생한 지 1개월이나 됐다. 리더십을 가진 분이 해야 한다.”며 총리 교체 문제를 제기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1-04-16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