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 “과격 시위 난민에 강경 대응”

호주 “과격 시위 난민에 강경 대응”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0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난민정책 전면 재검토” 주장

호주 연방정부가 시드니 서부 빌라우드 난민수용소에서 과격 시위를 벌인 난민들에 대해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섰다.

크리스 보웬 이민시민부장관은 “시위에 가담한 난민들은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경한 어조로 경고했다고 언론들이 22일 전했다.

부활절 및 안작데이(한국의 현충일) 휴가 중인 보웬 장관은 휴가를 급히 취소하고 발표한 성명을 통해 “난민수용소에서 시위를 벌인 100여명 가운데 아직 지붕에서 내려오지 않은 5명 등 시위 가담자들은 엄격한 법 집행을 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보웬 장관은 “호주인들은 난민 과격 시위에 화낼 권리가 있다”면서 “난민들이 과격 시위를 벌이면 영주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에서 난민수용소 운영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하는 데 대해 “현재 북부 해상 크리스마스섬과 빌라우드 난민수용소를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웬 장관은 호주연방경찰(AFP)이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야권은 “난민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시위자들을 처벌할 게 아니라 난민지위 인정신청심사(난민 심사) 대상에 포함해 심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야당연합(자유당과 국민당) 이민 담당 대변인 스콧 모리슨은 “난민들의 잇따른 시위로 호주인들은 지쳐 있다”면서 “노동당 정부의 난민정책이 위기 속으로 빠져들어 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동당과 연립 연방정부 구성에 참여한 녹색당의 이민담당 대변인 새러 핸슨-영은 “난민들이 구금센터에서 지낼 수 있는 기한을 정해 놓는 법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해 난민정책에 관한 한 노동당과 이견이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

이에 앞서 빌라우드 난민수용소에서 지내던 난민들은 지난 20일 호주 영주권 보장과 신속한 난민 심사 등을 요구하며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급기야는 산소통에 불을 붙였고 산소통이 폭발하면서 발생한 화재로 의료 시설 등 건물 9개 동이 불타 수백만호주달러(수십억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에도 북부 크리스마스섬 난민수용소에도 방화 시위가 발생하는 등 호주 전역의 난민수용소에서 난민들의 시위가 잇달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