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핵전문가 中 파견 사고대응 해명

日, 핵전문가 中 파견 사고대응 해명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쿠시마 원전 핵무기 보관설’ 극구 부인

일본정부는 21일 원자력안전기초기구의 핵발전 전문가 사토 다쓰오(佐藤達夫) 이사를 중국 베이징으로 보내 일본의 원전사고 대응조치에 대해 현지 매체와 재계인사들에게 설명했다고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이 보도했다.

사토씨는 일본이 뒤늦게 원전사고등급을 7급으로 올린 이유 등을 포함, 해외언론에서 관심을 갖고 있던 사안에 대해 해명하고 일본이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핵무기를 감춰놓은 게 아니냐는 일부의 추측을 부인했다.

사토씨는 원자력안전기초기구는 일본 경제산업성의 조직이며 핵안전 기술지원을 주업무로 한다고 소개한 뒤 일본정부가 지난 12일에야 후쿠시마 원전 사고등급을 7급으로 올린 것은 초기에 사고규모가 제대로 파악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진과 쓰나미 발생 이후 후쿠시마 제1 원자로의 전력설비 운전이 정지됐고 예비전력도 고장났으며 방사성 물질 감측 장비도 영향을 받았다고 전했다.

따라서 당시 일본은 핵물질이 어느정도인지 누출됐는지를 감측할 수 없었고 원전사고 규모가 얼마나 큰 것인지를 파악하기 어려웠으며 며칠뒤 응급전원이 연결된 이후에야 처음으로 방사성 물질 누출치를 정확하게 조사하게 됐다면서 여러 자료검토와 측정을 거친후 사고등급을 7급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사토씨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전모를 공개하지 않고 숨겼던 것은 핵무기를 감추고 있기 때문이라는 일부 언론의 추측에 대해서는 극구 부인했다.

그는 원자력안전기초기구에서 일한 지 오래됐지만 그런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으며 자신이 직접 겪은 바로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 핵무기를 보관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감춘 적이 없으며 다만 여러 의견을 듣고 판단했을 뿐 이라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주중 일본대사관의 야마자키 가즈유키(山崎和之) 공사는 일본은 핵무기를 개발하지 않는 것은 물론 전세계의 핵무기 폐기를 주장하는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면서 그런 ‘음모론’은 성립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야마자키 공사는 또 핵오염 폐수를 태평양에 방류한 것은 국제법 위반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도쿄전력이 저농도 방사성 오수를 배출한 것은 핵반응로 내부의 고농도 방사성 오수를 이전하기 위한 것이며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설명하고 방사성 오수를 배출한 이후에야 중국에 연락했다는 점은 시인했다.

앞서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는 21일자 환구시보(環球時報), 신경보(新京報) 등 중국 매체에 기고문을 보내 일본 지진피해 복구를 위한 중국의 지원에 감사를 표시하고 원자력 발전소 사고 처리 진전과정을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