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과’ 모르는 ‘애플’

‘사과’ 모르는 ‘애플’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용자 위치추적 의혹 전면부인 일부 소프트웨어 결함만 인정

‘일부 결함은 인정하지만 사과할 일은 아니다?’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기기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했다고 의심받아 온 애플이 일주일 만에 입을 열었다. “위치를 추적한 적이 없지만 일부 프로그램 오류는 인정해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번 해명이 사생활 침해를 걱정하는 사용자를 안심시킬 수 있을지 여전히 미지수라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애플은 27일(현지시간) 발표문을 통해 “아이폰의 위치를 추적하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또 “애플이 위치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해 개별 아이폰으로부터 전송받는 위치정보는 모두 암호화되기 때문에 개인 신분을 식별할 수 없다.”면서 “새로운 기술을 내놓으면서 충분한 교육을 제공하지 않은 탓에 사용자들이 혼동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애플 측은 ‘사용자의 위치정보가 스마트폰 비밀파일에 자동 저장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손사래를 쳤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위치정보는 사용자의 위치가 아니라 주변 와이파이망이나 기지국의 위치로 이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 행적을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애플은 위치정보가 1년 이상 저장된다는 주장과 ‘위치 스위치’를 꺼도 정보가 단말기에 남는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모두 버그(소프트웨어 결함) 때문”이라고 인정하면서 수 주일 안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애플 최고경영자인 스티브 잡스도 “(의혹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파악하는 데 며칠이 걸렸고 첨단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하는 데 또 며칠이 걸렸다.”면서 발표를 고의로 지연하지 않았음을 주장했다. 이날 애플의 해명에 대한 각계의 입장은 엇갈렸다.

미국의 민간단체인 전자정보프라이버시센터의 간부 마크 로젠버그는 뉴욕타임스에 보낸 이메일에서 “애플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서 “다만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애플이 사용자 주변 기지국의 위치를 추적하고 있다고 밝힌 것은 최소한 근접 위치를 추적했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며 우려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4-2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