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다피군 적십자 헬기 위장 난민·구조선에 어뢰 투척

카다피군 적십자 헬기 위장 난민·구조선에 어뢰 투척

입력 2011-05-10 00:00
업데이트 2011-05-10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적십자사 문양을 붙인 카다피군의 헬기가 구조선이 드나드는 미스라타 항구에 어뢰를 투척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영국의 유력 일간지 더타임스는 8일(현지시간) 리비아의 최전선 지역인 미스라타의 항구에서 정부군의 헬기가 국제 적십자사 소속 헬기로 위장한 채 난민과 구조선을 공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더타임스에 따르면 정부군의 헬기가 적십자사 엠블럼을 헬기 동체에 새겨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반군의 시선을 분산시킨 뒤 무고한 난민을 공격하고 있다고 반군은 주장하고 있다.

나토군은 반군의 주장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미스라타 항구 주변에서 여러 대의 정부군 헬기가 반군과 전투를 벌이고 있는 정황은 파악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히 나토는 정부군이 위장 헬기로 저공 비행을 하며 난민과 구조선을 공격하는 것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비행 금지 구역을 설정하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저공 비행을 하는 헬기는 탐지하기가 훨씬 어렵기 때문이라고 나토 관계자는 말했다. 이와 관련 나토는 미스라타의 유류 저장 탱크 등을 대상으로 한 정부군의 파괴 행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나토는 미스라타 상공에서 비행 금지 구역을 위반한 정부군의 헬기 가운데 최소한 1대를 격추시켰다고 밝혔다. 하지만 나토는 현재 카다피군이 운영할 수 있는 헬기가 모두 몇 대인지 파악하지는 못하고 있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1-05-1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