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고 높아지는 남중국해 석유분쟁

파고 높아지는 남중국해 석유분쟁

입력 2011-06-11 00:00
업데이트 2011-06-11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과 베트남, 중국과 필리핀 간의 남중국해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갈등의 기저에는 남중국해의 풍부한 석유가 깔려 있다. 중국은 베트남과 필리핀에 “중국의 석유를 도둑질하지 말라.”고 경고하면서 자국의 시추 장비를 남중국해로 반입시킬 계획이고, 이에 맞서 베트남은 남중국해에서 실탄 훈련을 할 계획을 밝혀 물리적 충돌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중국 외교부 훙레이(洪磊) 대변인은 9일 “베트남은 남중국해의 핵심 지역인 난사(南沙·스프래틀리)군도와 부근 해역에서 중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달 26일에 이어 지난 8일 베트남 국영석유회사 탐사선의 케이블이 중국 선박에 의해 손상되자 베트남 측이 중국에 항의한 데 대한 일종의 ‘답변’이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출신인 류젠차오(劉建超) 필리핀 주재 대사도 “다른 나라들이 중국 허락 없이 남중국해에서 석유 탐사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류 대사는 군사력 개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가 공격받지 않는다면 무력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이 중국의 석유 탐사 방해는 주권 침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한 데 이어 베트남 해군 관계자는 10일 “13일 중부 꽝남성에서 남중국해로 40㎞ 떨어진 혼옹섬에서 실탄 훈련을 6시간 동안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훈련 예정 지점은 난사군도에서 약 1000㎞ 떨어져 있으나 양국 간 긴장이 더 고조될 전망이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06-11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