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칸센 베꼈다”… 日, 中 고속철 특허에 반발

“신칸센 베꼈다”… 日, 中 고속철 특허에 반발

입력 2011-07-02 00:00
업데이트 2011-07-02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셰호 차량기술 5개국 출원에 日업계 “특허도용 정면대응할 것”

중국과 일본이 고속철도 특허 분쟁을 치를 조짐이다. 중국 공산당 창건 90돌을 앞두고 베이징과 상하이를 연결하는 중국의 고속철도가 지난달 30일 개통된 이후 양국 간에 새로운 갈등의 불씨가 싹튼 것이다.

중국 철도성은 고속철도의 개통을 자국 기술력으로 이룬 성과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허셰호 차량 제조기술의 특허를 미국, 브라질, 러시아, 유럽, 일본 등 5개 국가 및 지역에서 일괄 출원한 상태다. 차체 앞부분의 형상과 주요 부품인 대차(철도 차량 차체를 받치는 부분) 등 총 21건에 대해 이들 5개국에 특허등록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일본 고속철도 제작업체들은 이번에 중국이 특허를 출원한다고 밝힌 고속철도 차량 ‘CRH380’은 지난 2004년 가와사키중공업이 국유차량 제조업체인 중궈난처(中國南車)에 제공한 일본 신칸센 ‘하야테’의 기술을 기초로 제작된 것이라며, 중국의 특허 도용에 정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JR동일본 측은 최근 기자회견을 갖고 “정보를 수집한 뒤 대응하겠다.”고 언급했다. 가와사키중공업의 간부도 “내용을 보고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언론과 법조계도 1일 “중국이 특허를 출원한 국가의 심사당국에 해당 기술의 소유권이 일본에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며 “(기술제공) 계약 때부터 제공한 기술을 해외에서 독자적으로 사용하지 못 하도록 넓은 범위에서 제한토록 하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흥분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1-07-02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