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원전 찬성’ 여론조작 파문 일파만파

日 ‘원전 찬성’ 여론조작 파문 일파만파

입력 2011-07-31 00:00
업데이트 2011-07-31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가현 지사, 전력회사에 “찬성 목소리 내놓아야” 주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사고로 원전에 대한 일본 내 여론이 악화한 가운데 일본 정부와 전력회사가 ‘원전 찬성’ 쪽으로 여론조작을 시도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 파문이 커지고 있다.

31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사가(佐賀)현의 후루카와 야스시(古川康) 지사는 지난 6월 원전 재가동 문제에 관한 지역 찬반 토론회를 앞두고 규슈전력 부사장 등을 만나 “이번 기회에 (원전) 재가동에 찬성하는 목소리를 내놓아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에서 의혹을 제기하자 후루카와 지사가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실 관계를 인정했다. 토론회에서 사가현에 있는 겐카이(玄海) 원전 재가동에 반대하는 의견만 제시되지 않고, 찬성 의견도 나오게 하라고 주문했다는 것이다. 이 말을 들은 규슈전력 부사장은 실제로 직원들에게 재가동에 찬성하는 의견을 토론회에 보내라고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루카와 지사는 “당사자인 규슈전력에 ‘(찬성하는) 목소리를 내놓아야 한다’고 말한 것은 경솔했다고 반성하고 있다”면서도 “내가 그런 말을 했기 때문에 (규슈전력이 실제로 여론조작을) 시도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피해갔다.

일본의 원전 관련 여론조작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2008년 8월 시즈오카(靜岡)현 하마오카(浜岡) 원전이 사용후 핵연료를 재활용하는 플루서멀(pluthermal) 발전을 할지를 두고 심포지엄이 열렸을 때는 원전의 안전을 감시해야 할 일본 정부기관인 원자력안전보안원이 나서서 여론조작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원자력안전보안원은 하마오카 원전 운영사인 주부(中部)전력에 ‘현지 주민을 동원해 찬성 발언을 하게 하라’고 지시했고, 주부전력은 문안까지 만들었지만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실제 사원이나 주민들에게 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