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폰 트리에 “내 영화가 학살극 대본?…끔찍해”

폰 트리에 “내 영화가 학살극 대본?…끔찍해”

입력 2011-07-31 00:00
업데이트 2011-07-31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르웨이 테러범, ‘도그빌’ 좋아한다 밝혀



덴마크의 라스 폰 트리에 영화감독은 자신의 작품이 노르웨이 테러범 아네르스 베링 브레이비크가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로 꼽은 사실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낀다고 말했다고 현지 언론이 29일 보도했다.

77명의 목숨을 앗아간 브레이비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장 좋아하는 영화 세 편 중 하나로 밝힌 ‘도그빌’(2003)은 니콜 키드먼 주연으로 자신을 학대한 마을 사람들을 살해해 복수한다는 내용이다.

폰 트리에 감독은 일간 폴리티켄과의 인터뷰에서 “고통스럽게도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우퇴위아 섬에서 벌어진 일과 유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내 작품 중 최고로 생각하는 도그빌이 그에게는 (학살극의) 대본으로 사용됐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다”고 심정을 토로했다.

이어 “이 영화를 만든 데 슬픔을 느끼느냐고 묻는다면 나의 대답은 ‘예스’(yes)”라며 “영화가 브레이비크에게 자극을 준 것으로 드러나면 나는 유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폰 트리에 감독은 “영화의 의도는 대중에게 폭력을 알리자는 데 있었지 그것을 부추기자는 것은 아니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브레이비크가 덴마크 극우정당 PPD의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며 정당 지도자가 노르웨이 테러에 상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덴마크에는 여러 해 동안 이슬람을 두렵게 여기도록 하는 흐름이 존재해 왔다”면서 PPD가 입법활동을 통해 소수자들을 겁주고 있으며 브레이비크가 고백한 것과 같은 정치 노선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